국감서 '검색 조작' 네이버 맹비난…野 "공공 해악 끼치는 흉기"

입력 2020-10-07 14:11   수정 2020-10-07 14:13


쇼핑·동영상 검색 알고리즘 '조작'을 이유로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제재를 받은 네이버가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 첫 날부터 도마위에 올랐다. 야당 의원들은 네이버의 알고리즘 조작 의혹에 대해 일제히 비난하며 이해진 네이버 글로벌투자책임자(GIO)가 직접 증인으로 출석할 것을 요구했다.

박성중 국민의힘 의원은 7일 국회에서 열린 과방위 국감 첫날 의사진행 발언에서 "전날 네이버는 검색 결과 조작으로 공정위로부터 과징금 267억원을 부과받았다"며 "이는 네이버 알고리즘 조작의 실체적 증거가 드러난 일례로, 그동안 야당에서 제기된 의혹이 사실로 드러난 것"이라고 했다.

박성중 의원은 "이해진 의장은 2017년, 2018년 국정감사에 출석해 국민 앞에 두 번이나 뉴스 편집 기능을 외부에 두고 공개 자문위원회 검증을 받겠다고 했는데 어느 것 하나 지켜진 게 없다"며 "네이버는 우월적 지위를 이용한 갑질로 공공에 해악을 끼치는 흉기"라고 맹비난 했다.

이어 "공정거래 갑질, 뉴스 배열 언론 갑질, 검색어 조작 및 여론 조작 갑질 등 3대 갑질을 철저히 규명해서 대한민국을 혼탁하게 만든 책임을 묻고 잘못을 바로잡아야 한다"고 했다.

전날 네이버는 검색 알고리즘을 인위적으로 바꿔 경쟁 오픈마켓보다 자사와 이해관계에 있는 제품을 우선 노출, 소비자들을 기만한 행위에 대해 공정위로부터 과징금 267억원(쇼핑 265억원, 동영상 2억원)을 부과받았다. 이는 국내 플랫폼 기업 역대 최고 수준이다.

이날 김영식·허은아 국민의힘 의원도 이해진 GIO를 증인으로 부를 것을 요청했다. 김영식 의원은 "제 전공이 인공지능(AI)이고, 알고리즘을 어떻게 만드는지 잘 알고 있다"며 이해진 GIO 출석을 요구했다.

허은아 의원도 "논란의 당사자인 네이버 책임자가 출석하지 않고 어떻게 사실 관계를 파악하겠는가"며 "이 GIO 출석 요구는 너무나 당연하고 종합감사 때라도 나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희용 국민의힘 의원은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에게 "알고리즘은 결코 중립적이지 않으며, 만든 사람이 책임져야한다"며 "과기부가 포털이 알고리즘을 공정하게 운영할 수 있도록 살펴야한다"고 질타했다.

이에 최기영 장관은 "알고리즘 공개는 영업비밀 문제가 있어 쉽지 않다"며 "중립적으로, 편향성 있지 않게 하는 건 지금 제정중인 AI윤리에 들어가야한다고 생각하나 강제하는 건 어려움이 있다"고 답했다.

야당 의원들의 이해진 GIO 증인 채택 요구가 쏟아지자 이원욱 과방위원장은 "오는 22~23일 종합감사가 있는데 그 전인 15일까지 의결하면 된다"며 "여야 간사들과 논의하기로 했으니 그 사안에 대해서는 그만하라"고 제지했다.

조아라 한경닷컴 기자 rrang12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