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리츠, 유상증자로 '덩치' 키운다

입력 2020-10-07 17:24   수정 2020-10-08 02:58

국내 최대 상장 리츠(REITs·부동산투자회사)인 롯데리츠가 본격적인 몸집 불리기에 나선다. 추가 자산을 사들이기 위해 유상증자로 3000억원 이상을 조달한다.

7일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롯데리츠는 이르면 내년 초 롯데쇼핑을 비롯한 주주들을 상대로 3000억원 이상의 유상증자를 할 계획이다. 이 회사는 최근 국내 증권사들과 신주 발행물량과 가격 등 각종 조건을 논의하며 유상증자를 위한 본격적인 준비에 들어갔다. 자금 조달계획의 윤곽이 그려지는 대로 이사회와 주주총회를 열고 증자 안건을 다룰 예정이다.

롯데리츠는 유상증자로 조달한 자금을 새 자산 매입을 위해 사용한다. 롯데그룹은 지난해 10월 롯데리츠를 상장할 때부터 지속적인 자산 매입을 통해 장기간 성장하는 리츠로 도약하겠다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당시 최대주주인 롯데쇼핑이 가진 84개 유통매장에 대한 우선매수협상권이 있음을 공개했을 뿐만 아니라 다른 롯데 계열사들이 보유한 자산도 적극적으로 매입하겠다는 뜻을 드러냈다.

롯데리츠는 이번에는 롯데글로벌로지스가 보유한 물류센터 등 유통업과 무관한 자산도 사들이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실물경제 위축으로 상업용 부동산의 인기가 떨어진 상황을 감안한 결정이라는 분석이다. IB업계 관계자는 “계속 성장하는 리츠가 되려면 유통매장 리츠에서 벗어나야 한다”며 “재도약을 노리는 롯데리츠로선 물류센터 등 최근 각광받는 자산을 담으려는 의지가 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장기간 부진에 빠진 롯데리츠 주가가 새 자산 매입을 계기로 반등할 수 있을지도 관심이다. 올 들어 국내 리츠주는 투자자들로부터 철저히 외면받고 있다. 연초 코로나19로 증시가 폭락할 때 함께 내리막을 탔고, 3월 이후 증시가 가파르게 반등할 때는 상승세에 올라타지 못했다. 롯데리츠(7일 5160원)는 올 들어 16.2% 떨어졌다.

이지스밸류리츠, 이지스레지던스리츠, 코람코에너지리츠 등 올해 증시에 입성한 리츠 대부분이 공모가(5000원)를 밑돌 정도로 투자심리가 싸늘하다. 리츠업계 관계자는 “지속적으로 자산을 매입 중인 신한알파리츠가 그나마 선전하고 있음을 보면 롯데리츠도 새 자산 편입으로 긍정적인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라며 “국내 증시 조정기간이 장기화한다면 차별화된 리츠로 더욱 주목받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김진성 기자 jskim1028@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