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감사패 버린 진중권, 류호정에 "잘 하고 있다" 칭찬 왜

입력 2020-10-10 15:37   수정 2020-10-10 15:41



"말장난 하지 마시고요. 그게 기술 탈취 아닙니까."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가 8일 국회 산자위 국감에서 삼성전자 측 관계자를 몰아붙인 류호정 정의당 의원에 대해 "잘하고 있다"고 칭찬했다.

진 교수는 10일 페이스북에 류 의원이 삼성을 사과시켰다는 기사링크를 걸며 "국회에서 이런 장면 정말 오랜만에 본다"며 "정의당의 두 여성의원이 아주 잘 하고 있다"고 말했다.

진 교수는 앞서 윤소하 당시 정의당 원내대표가 "진중하게 세상을 살피라"라고 자신을 비판하자 "감사패를 방금 버렸다"고 응수했다.

앞서 류 의원은 증인으로 출석한 삼성전자 측 관계자를 상대로 중소기업 A업체가 개발한 스마트폰 액정 보호필름 부착 기술을 빼돌렸는지 따져 물었다.

류 의원은 "액정 필름을 쉽고 빠르고 완벽하게 부착하는 기술을 A업체가 개발해 특허를 딴 뒤 삼성전자에 협력했다"며 "그런데 삼성이 타 협력업체인 B업체에 줘서 납품하도록 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이종민 삼성전자 상무는 "해당 제품은 저희가 서비스센터에서 쓰려고 직접 만들었고 그걸 B업체에 만들어달라고 부탁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그러자 류 의원은 기술탈취 정황을 뒷받침하는 녹취록을 공개했고 이에 이 상무는 "롤러를 제공한 적은 있다"고 일부 시인했지만, 기술 탈취 의혹 자체는 부인했다.

류 의원은 "말장난 하지 마시고요. 그게 기술 탈취 아닙니까"라며 언성을 높였다. 류 의원은 "삼성에서는 A업체에 (기술이 담긴) 도면도 요구했다고 한다. 불공정 계약도 이런 불공정 계약이 없다"고 지적하면서 삼성전자가 해당 업체에 요구한 합의서도 공개했다. 이후 이 상무는 "불미스러운 일이 있었다면 돌아가서 철저히 챙겨서 재발되지 않도록 하겠다"고 사과했다.

류 의원은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장관 등에게도 중소기업 기술탈취 문제 개선을 위한 대책을 당부했다.

삼성 저격수로 변신한 류 의원은 7일 기자회견을 통해 "삼성전자의 중소기업 기술탈취 관련 민원을 접수하고 사실 확인을 위해 주은기 부사장을 (국감) 증인으로 신청더니 삼성전자의 간부 한 사람이 매일같이 왔다"면서 "출입 경위를 알아보니 한 언론사의 기자출입증을 가지고 들어온 것이었다"고 공개했다.

국회 의원실 방문을 위해서는 해당 의원실에 방문 확인이 필요한데, 삼성전자 대관 임원이 방문 확인이 필요없는 언론사 상시 출입증을 받아 수시로 의원실을 방문했다는 것이다.

류 의원은 자신이 산자중기위 국감에 증인신청을 했던 삼성전자 부사장은 아무런 상의 없이 증인 채택이 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류 의원은 "오늘 온 삼성전자 측 증인은 국회가 부른 사람이 아니다"라며 "시끄러우니까 아랫사람이 나오고, 그것을 국회가 받아들인 것"이라고 증인 신청을 철회한 여야 산자중기위 간사단을 강하게 비판했다.

류 의원은 이어 “국민의 대표로서, 대한민국 헌법기관으로서, 법과 정의의 관념에 어긋나는 어떠한 관행도 용납하지 않겠다. ‘좋은 게 좋은 거라는 식’으로 이뤄지는 모든 관례를 거부하겠다”고 밝혔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