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빔]현대차의 중고차시장 진출, 목적은 제네시스?

입력 2020-10-13 08:00  


 -현대차 중고차 진출 소식에 소비자 '환영'

 국내에서 대기업은 언제나 비판 대상이다. 늘 '신규 사업'이라는 명목으로 새로운 먹거리를 찾아 나서고 그때마다 소상공인 영역과 충돌하는 탓이다. 기업의 자율성이라는 측면에서 진출 자체를 막을 수는 없지만 상생을 앞세워 진출 시점은 제한하기도 한다. 이른바 '중소기업 적합업종' 지정이 대표적이다. 지정되면 해당 업종에 대기업은 3년간 진출이 제한되고 사업을 축소해야 하며 확장도 엄격히 제한된다.

 중고차매매업도 그간 중소기업 적합업종으로 분류됐다. 하지만 동반성장위원회에서 더이상 적합업종 지정이 어렵다는 판단을 내렸다. 이미 대기업이 많이 진출해 있는 데다 일부 사업자는 대기업 수준에 버금가는 거래 규모를 가지고 있어서다. 이에 따라 중소기업벤처부도 대기업의 중고차 진출을 허용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그러자 현대차는 기다렸다는 듯이 중고차 사업에 착수하겠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그런데 흥미로운 단서가 달렸다. 현대차의 중고차 사업은 허용하되 이익을 내지 않도록 해야 한다는 내용이다. '이익'을 최고의 가치로 삼는 기업에게 '수익' 없는 사업을 제안하니 현대차의 중고차 사업은 '자선'이냐는 말도 나온다. 그럼에도 대기업 진출에 대한 여론의 호응이 높은 게 이채롭다. 보통은 이럴 때 대기업이 비판받지만 유독 중고차 사업은 대기업 진출을 반기는 분위기가 역력해서다. 물론 현대차 입장에선 수익없는 사업에 대해 다양한 검토가 필요하겠지만 소비자들은 오히려 중고차 시장의 신뢰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


 -현대차 상생 방안 제시 "최근 연식의 준대형급 이상만 취급할 것"
 -업계 "제네시스 인증 중고차가 목적"

 주목해야 할 부분은 현대차의 사업 범위다. 이 회사 김동욱 전무는 지난 8일 국정감사에 출석해 중고차 사업 계획을 밝히면서 "사업 범위에 대해 충분히 협의할 수 있다"며 "이를 벗어나는 매물에 대해서는 매입을 하더라도 팔지 않겠다"고 말했다. 게다가 연식이 최장 4~5년이고 2,500㏄ 준대형급 이상만 판매하는 방안도 제시했다. 주행거리와 판매량에 따라 차종을 제한하는 대안도 내놨다는 소식이다. 

 이런 내용을 감안했을 때 1차적인 현대차의 중고차 진출 목적은 '프리미엄 제품 가치 향상'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특히 '제네시스' 브랜드를 염두에 뒀다는 판단이다. 대중 브랜드인 현대기아차 매물보다 고급 브랜드로 키우는 제네시스 시장에서 영향력을 높이려는 전략으로 해석된다. 이와 관련, 현대차가 속한 한국자동차산업협회는 지난 9월 보도자료를 통해 매출이 수조원에 달하는 수입차는 대부분 인증 중고차 사업을 하고 있는데 국내 완성차 업체만 제한하는 것은 역차별이라고 주장했다. 협회는 2017년식 제네시스 G80의 감가율이 신차 대비 30.7%에 달하지만 벤츠 E클래스는 25.5%에 불과하다며 인증 중고차의 필요성을 피력했다. 실제 중고차 가치를 유지할수록 신차 가격과 판매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기 유리하기 때문이다. 수입차 브랜드들이 앞다퉈 인증 중고차 시장에 진출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인증 중고차는 제조사의 엄격한 점검을 기초로 판매 후에도 보증기간이나 교환 프로그램을 통해 품질을 관리한다. 이를 통해 제조사는 시장에서 유통되는 일반 매물보다 높은 품질과 안전성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높인다. 반면 인증 중고차는 일반 시세보다 10% 이상 비싼 가격을 매길 수 있어 수익성 측면에서도 유리하다. 

 -소비자 선택권 확대 '반색'
 -기존 중고차 업계, 품질 및 가격 경쟁력 높여야

 따라서 당분간은 제네시스 브랜드를 중심으로 중고차 사업을 진행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이와 달리 물량이 많은 현대기아차 브랜드는 상생 방안으로 열어 놓겠다는 의미다. 가격 경쟁력이 떨어지는 대중 브랜드는 시장에 맡겨 놓는 편이 낫다고 판단했을 수도 있다. 중고차 업계는 향후 현대차의 확장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반대하는 모양새다. 반면 소비자들이 현대차의 중고차 진출을 환영하는 분위기는 그간 중고차 시장에 대한 불신 표출이며 언제든지 다른 선택을 할 준비가 돼 있다는 방증이기도 하다.

 결국 가장 중요한 것은 중고차 업계의 자정 노력이다. 이미 판매자가 '1개월 또는 2,000㎞ 이내' 보증수리를 해주고 점검 후 그 결과를 구매자에게 건네주는 제도를 도입했지만 분쟁은 여전히 진행형이며, 성능점검에 문제가 있다면 누군가 책임을 지도록 하는 보증에 소비자 피해가 발생할 때는 보험사가 배상하도록 의무화했음에도 불신이 끊이지 않는다. 그러다보니 차라리 처음 새 차를 판매했던 대기업이 소비자에게 판매한 차를 다시 구입, 철저한 검증으로 품질 보증을 내걸고 중고차 소비자에게 되파는 게 낫다는 얘기가 설득력을 얻고 있다. 이 경우 문제가 발생하면 제조사이자 중고차 매매사업자인 대기업이 얼마든지 소비자 피해를 책임질 수 있어서다. 물론 대기업이라고 반드시 신뢰도가 높은 것은 아니지만 수익을 떠나 손해를 떠안지 않으려면 성능 점검은 그만큼 철저해질 것이고 문제가 생기면 보상 책임도 명확해진다. 이에 대응해 기존 중고차 업계가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것 또한 철저한 책임, 그리고 신뢰다. 어쩌면 지금이야말로 비로소 중고차 업계가 기회를 잡을 때이기도 하다.  


오아름 기자 or@autotimes.co.kr

▶ 서비스 쿠폰 남았는데 중고차라 못써…직영 서비스센터의 '꼼수'
▶ 현대차 중고차 시장 진출 공식화…중고차 업계와 갈등 불가피
▶ "중고차 구매 전 '자동차365'에서 정비 이력 확인하세요"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