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옵티머스 수사인력 증원"…'여권 게이트'로 확장되나

입력 2020-10-12 16:05   수정 2020-10-12 17:08


윤석열 검찰총장이 12일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옵티머스자산운용 펀드사기' 의혹 수사인력을 대폭 증원할 것을 지시했다. 지난주에 이어 2주 연속 수사팀 증원을 지시한 것이다. 옵티머스 의혹은 현재 정관계 로비 의혹으로 번지며 '여권 게이트' 수준으로 확대되고 있다.

대검찰청은 이날 "윤 총장이 오늘 관련 수사상황을 보고받은 후 수사팀의 대폭 증원을 추가로 지시했다"고 밝혔다. 윤 총장은 지난주에도 수사팀 증원을 지시했고, 이후 서울중앙지검은 대검에 금융수사 경험이 풍부한 검사 4명 파견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검은 이날 "중앙지검의 검사 파견 요청을 그대로 승인해 절차 진행 중"이라고 했다. 1개월 이상 검사 파견을 결정할 권한은 법무부에 있는 만큼, 대검은 법무부의 답변을 기다리고 있는 상태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이날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법무부 국정감사에서 "(검사 증원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옵티머스 의혹은 김재현 옵티머스 대표와 윤석호 이사(변호사) 등이 안정적인 공공기관 매출채권에 투자한다며 모은 5000여억원을 부실 사모사채 등에 투자한 사기 사건이다. 검찰은 김 대표와 윤 이사 등 관계자들을 이미 구속기소한 상태이다. 그러나 최대주주인 이혁진 전 대표가 미국에 도피 중이라 국감에선 야당 의원이 범죄인인도 청구 여부를 묻기도 했다.

옵티머스가 다수의 여권 상대자들을 상대로 로비를 벌였다는 정황이 나오면서 관련 수사 규모가 크게 늘어나고 있다. 김 대표가 직접 작성한 것으로 알려진 '펀드 치유 하자 문건'에는 이헌재 전 경제부총리와 채동욱 전 검찰총장, 양호 전 나라은행장 등 옵티머스의 초호화 고문단 이름이 나온다.

해당 문건에는 이들 고문들이 옵티머스가 위기를 겪을 때마다 일정한 역할을 했다는 취지의 내용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김 대표가 작성한 것으로 알려진 또다른 문건인 '대책 문건'에는 청와대 관계자 5명, 더불어민주당 관계자 7~8명을 포함해 정·관계 및 기업인 등 20여명이 등장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최근엔 윤석호 이사의 부인으로 지난해 10월부터 올해 6월까지 청와대 민정수석실 행정관을 지낸 이모 변호사가 청와대 재직 시절, 자신의 옵티머스 지분 약 10%를 차명전환했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하지만 검찰이 이 같은 로비 의혹 정황을 지난 6월께 일찌감치 확보하고도 추가 수사에 소극적이었다는 논란이 나오고 있다. 윤 총장이 지난주 "금융사기와 로비 의혹 모두 철저하게 수사하라"고 지시한 배경도 여기에 있다. 법조계 일각에선 친여권 성향으로 불리는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이 수사를 축소한 것 아니냐는 의혹마저 제기된다.

이인혁 기자 twopeople@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