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여당, 의대생 국시 응시 '불가' 고수…"원칙 지켜져야"

입력 2020-10-13 15:42   수정 2020-10-13 15:44

정부 여당이 의대생 국가고시 재응시 여부에 대해 "기본 원칙은 지켜져야 한다"며 '불가' 입장을 재확인했다.

김원이 더불어민주당 원내부대표는 13일 "의대생 국가시험 재응시 문제는 국가 신뢰의 문제"라며 이같이 밝혔다. 김원이 원내부대표는 "최근 한 언론에서 '여당이 국시 재응시 문제에 대해 여론조사를 하고 있다'고 보도했는데, 민주당은 그런 사실이 없다고 밝혔다"고 부연했다.

앞서 의료계는 주요 대학병원장들이 대국민 사과에 나서는 등 의대 본과 4학년 학생의 국시 응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나섰다.

김영훈 고려대학교의료원장은 지난 8일 정부서울청사 본관 브리핑룸에서 '국민 여러분께 드리는 말씀'을 통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인해 매우 힘든 시기에 의대생들의 국가고시 문제로 국민들께 심려를 끼쳐드려 송구하다"며 사과의 뜻을 전했다.

이 자리에는 김영훈 의료원장과 김연수 서울대학교병원장(국립대학병원협회 회장), 윤동섭 연세대학교의료원장, 김영모 인하대학교의료원장(사립대학교의료원협의회 회장)도 동석했다.

김영훈 원장은 당시 "코로나19 팬데믹(대유행)이 언제 종식될지 모르는 엄중한 시점에서 당장 2700여명의 의사가 배출되지 못하는 상황은 상상하기조차 싫은 심각한 의료 공백"이라며 "국민들 마음을 사지 못한 점을 깊이 반성하고 있다. 6년 이상 학업에 전념하고 잘 준비한 의대생들이 미래 의사로서 태어나 국민 곁을 지킬 수 있도록 국가고시 기회를 허락해 주시기를 간절히 바란다"고 당부했다.

하지만 정부는 '추가 응시 불가' 입장이 확고한 상태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같은 날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의 복지부 국정감사에서 의대생 국시 재응시와 관련해 "국민의 양해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며 난색을 표했다.

박능후 장관은 "이 문제(에 있어서)는 의료계와 정부가 한 몸으로, 국민과의 관계라고 생각한다"며 "정부가 1년에 수백개씩 치르고 있는 국가시험 중 어느 한 시험만 예외적으로, 그것도 사유가 응시자의 요구에 의해 거부된 뒤 재응시한다는 것은 정말 어려운 문제"라고 강조했다.

이미경 한경닷컴 기자 capital@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