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흉물' 지적받던 서울시 첨성대, 설치 4개월 만에 철거

입력 2020-10-14 16:03   수정 2020-10-14 17:02


서울시가 6500여만원의 예산을 들여 서울도시건축전시관 1층 옥상정원에 설치한 첨성대 조형물을 4개월여 만에 철거했다. 서울시내에서 아름다운 산책길로 꼽히는 정동길 입구에 뜬금없이 우뚝 솟은 모습이 주변 경관을 해치는 데다 흉물스럽다는 지적까지 나오자 내린 결정이다. 서울시가 불필요한 조형물을 세워 성과를 내보이려다 여론의 뭇매를 맞고 거둬들이는 전례를 계속해서 되풀이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14일 서울시에 따르면 시는 전날 밤 기중기를 동원해 서울시청 본관 맞은편 서울도시건축전시관 옥상에 세워져 있던 첨성대 조형물을 헐었다. 이 조형물은 첨성대를 그대로 본 떠 만들어 높이가 9.17m에 달하는 작품으로 지난 5월 순천만 정원에서 이곳으로 자리를 옮겼다. 서울시는 당시 "버려진 자동차의 헤드라이트 1347개를 이어 붙여 만든 이 조형물에서 내뿜는 빛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몸과 마음이 지친 시민들을 위로해줄 것"이라고 작품 설치 의도를 밝혔다.

하지만 조형물을 마주한 시민들의 반응은 전혀 달랐다. 서울 한복판에 맥락도 없이 들어선 대형 조형물이 어색하다는 반응이 대다수였다. 서울도시건축전시관의 설계 의도와 맞지는 않는다는 지적도 이어졌다. 서울도시건축전시관은 덕수궁과 성공회 성당 등 주변 역사·문화 자원과의 조화를 위해 지상 1층~지하 3층 구조로 낮게 지어진 반면 높이 솟은 첨성대 조형물은 다른 문화재를 가리는 등 되레 미관을 해쳤다는 의견이 많았다.


서울시가 세운 조형물과 관련된 논란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2017년에는 서울로 7017 개장 기념으로 설치한 '슈즈트리'가 구설에 올랐다. 헌 신발 3만여 켤레로 만든 이 작품은 외관도 기괴한 데다 비를 맞자 악취까지 풍겨 많은 비난을 받았다. 결국 1억4000여만원의 예산을 들여 설치한 슈즈트리는 9일 만에 철거됐다.

2014년 여의도 한강공원에 설치한 길이 10m의 괴물 조형물은 여전히 논란의 대상이다. 2006년 개봉해 1000만명이 넘는 관객을 끌어 모은 영화 '괴물'에 나온 캐릭터를 설치해 한강의 트레이드마크로 삼겠다는 구상이었지만 지금까지도 "흉물스럽다" "기괴하다"는 시민들의 지적이 이어지고 있다.

박종관 기자 pjk@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