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라임 수사 협조하라"…野 "秋 지휘하는 檢이 파헤치겠나"

입력 2020-10-14 17:54   수정 2020-10-15 01:16

문재인 대통령(얼굴)은 14일 라임·옵티머스 등 최근 불거진 사모펀드 사건 관련 검찰 수사에 청와대가 적극적으로 협조하라고 지시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야당이 제기하는 여권 인사 연루 의혹을 차단한다며 검찰의 조속한 수사를 강조하는 상황에서 나온 발언이다. 국민의힘은 “검찰 수사의 객관성이 의심받는 상황에서 검찰에 철저한 수사를 독촉하는 것은 이율배반적”이라고 날을 세웠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내부 회의에서 “검찰의 엄정한 수사에 어느 것도 성역이 될 수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다만 검찰이 청와대에 요청한 것으로 전해진 폐쇄회로TV(CCTV) 자료는 보관 기한이 지나 존재하지 않는다는 게 청와대 측 설명이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CCTV 관리 지침에 따라 중요 시설은 3개월, 기타는 1개월간 영상을 보관한다”고 했다.

청와대와 여당이 검찰에 엄정한 수사를 요구하는 것을 놓고 국민의힘은 “지금 검찰에 수사를 맡겨서는 결코 엄정하고 철저한 수사가 될 수 없기 때문에 더불어민주당은 조속히 특별검사를 수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단회의에서 “수많은 이 정권 실세의 이름이 오르내리고 있고, 검찰은 이미 이 수사를 소홀히 방기하고 지연한 사정이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국민도 지금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지휘하는 검찰로서는 이 사건을 제대로 밝힐 수 없다는 것을 다 알고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같은 당 이종배 정책위원회 의장도 “이 정권의 비리 게이트 가능성이 농후한 라임·옵티머스 펀드 사기 사건의 실체를 추 장관이 장악한 검찰이 과연 제대로 파헤칠 수 있을지 우려가 크다”며 “정권 비리의 악취가 진동하는 사모펀드 사기 사건에 민주당과 청와대 인사들의 실명이 거론되는가 하면 금융위원회가 옵티머스자산운용의 편의를 봐줬다는 녹취록까지 공개됐다”고 맹공했다.

민주당은 라임·옵티머스 펀드 사태에 여권 인사가 연루됐다는 야당의 의혹 제기에 “실체가 불분명하다”며 선 긋기에 주력했다.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법무부 장관이 엄정한 수사 의지를 밝혔고 검찰총장도 수사팀의 증원을 지시한 만큼 검찰이 법과 원칙에 따라 철저하게 수사해 투명하게 진실을 밝힐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민주당 최고위원인 양향자 의원은 “지금까지 드러난 확인된 사실만 놓고 봐도 금융당국의 반성과 성찰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며 “우리 당에서 연루된 사람이 나타나면 그 사람들도 책임을 지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강영연/김소현 기자 yyka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