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광모, 한 달 집중회의로 '2021 LG' 그린다

입력 2020-10-16 17:20   수정 2020-10-17 01:30


LG그룹의 내년 사업 전략을 확정하는 사업 보고회가 다음주부터 한 달간 일정으로 시작된다. 그룹 최고경영진과 각 계열사 최고경영자(CEO)들이 머리를 맞대고 내년 사업계획과 경영전략을 확정하는 가장 중요한 행사다.

경제계에서는 이번 사업 보고회를 LG그룹의 변곡점으로 보고 있다. 내년 취임 4년차를 맞는 구광모 LG그룹 회장이 본격적으로 자신의 색깔을 드러낼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구광모호 4년차’를 설명하는 키워드는 ‘고객’과 ‘미래’, ‘실용’이다. 올해 구 회장의 현장 경영 행보 속에 힌트가 숨어 있다는 것이 LG 관계자들의 공통된 설명이다.
사업계획 확정 후 11월 말 정기인사
16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LG그룹은 오는 19일 LG생활건강을 시작으로 사업보고회 일정을 시작한다. 주요 계열사 CEO와 사업본부장 등이 참여한다. 화학 계열사가 먼저 나서고, 이어 전자와 통신 계열 등의 순서로 보고회가 진행된다.

LG는 지난해까지 매년 상반기와 하반기 두 차례에 걸쳐 사업보고회를 열었지만 올해는 상반기 보고회를 건너뛰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장기 경영계획을 짜는 게 쉽지 않았기 때문이다. LG 관계자는 “수시로 열린 전략회의로 상반기 사업보고회를 대체했다”고 설명했다. LG그룹은 이번 사업보고회에서 나온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내년 사업계획을 확정한다. 정기 인사는 11월 말에 단행할 것으로 보인다.
현장 경영 키워드는 고객
구 회장은 이번 사업보고회에서 ‘고객’이란 화두를 다시 한 번 내세울 가능성이 크다. 그는 요즘 시간이 날 때마다 LG 임직원이 고객들과 만나는 접점을 찾고 있다. 지난 9월 LG유플러스가 서울 강남역 인근에 조성한 복합문화공간 ‘일상비일상의틈’을 찾은 것이 대표적인 사례다. 강서구 LG전자 베스트샵(6월)과 LG유플러스 논현 콜센터(4월), LG전자 서초 디자인경영센터(2월) 등에도 모습을 드러냈다. LG가 놓치고 있는 고객 가치가 있는지를 살피는 것이 현장 경영의 목적이다.

구 회장은 지난달 22일 비대면 화상회의로 열린 사장단 워크숍에서 “고객에 대한 ‘집요함’을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고객 한 명 한 명의 수요를 공격적이고 끈질기게 파고들어야 한다는 의미다. LG 관계자는 “구 회장은 올해 신년사에서 고객의 ‘페인 포인트(pain point·불편함을 느끼는 지점)’가 고민의 시작점이라고 강조한 것을 시작으로 1년 내내 고객이란 화두에 집중했다”며 “내년엔 고객 중심 경영과 관련한 보다 구체적인 계획이 나올 것”이라고 했다.
사업 포트폴리오 고도화에도 주력
올해 LG를 설명하는 또 다른 키워드는 ‘미래’다. 구 회장은 최근 포트폴리오 고도화와 성장동력 발굴 등을 자주 언급하고 있다. 5월엔 마곡 LG사이언스파크를 방문해 계열사들의 디지털 전환, 인공지능(AI) 도입 등에 속도를 낼 것을 주문했다. 상업용 디스플레이를 준비 중인 LG전자 경기 평택공장(7월), 차량용 P-OLED(플라스틱 유기발광다이오드)를 준비 중인 LG디스플레이 파주 공장 등에서도 비슷한 발언이 있었다는 것이 LG 측 설명이다. 회사 관계자는 “구 회장은 취임 후 2년여 동안 LG사이언스만 11번 찾았다”며 “단기 성과에 연연하지 말고 긴 호흡으로 미래를 준비하라는 게 구 회장의 한결같은 메시지”라고 말했다.

불필요한 업무 관행을 없애고 격식에 얽매이지 말자는 실용주의 기조도 이어질 전망이다. 구 회장은 임직원에게 자신을 ‘구 회장’ 대신 ‘구 대표’로 부를 것을 주문했다. 일방적인 보고가 아니라 토론 형태의 소통을 즐기는 점도 구 회장의 특징으로 꼽힌다.

송형석 기자 click@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