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아들 '마약·성관계' 영상, SNS서 차단 왜?

입력 2020-10-17 13:40   수정 2020-10-17 13:41


민주당 대선후보 조 바이든(78) 전 부통령 아들 헌터 바이든(50)의 사생활 자료가 대거 유출된 사건을 처음 보도한 뉴욕포스트(NYP) 기사가 페이스북·트위터 등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차단 당했다.

해당 기사의 자료 출처가 불분명하다는 이유에 따른 조치였지만 공화당은 미국 여론에 큰 영향을 미치는 양대 소셜미디어의 이 같은 차단 행태를 "정치적 검열"이라고 강력히 주장하고 있다.

이 가운데 트위터는 16일(현지시간) 해당 기사가 자사의 '해킹 자료' 정책을 위반한다며 기사링크를 차단했다는 입장을 바꿨다. 이후 차단을 즉시 해제했다. 기사에 포함된 개인정보는 이미 다른 언론과 플랫폼을 통해 널리 전파됐다고 트위터는 설명했다. 페이스북은 해당 기사가 사실확인이 필요해 공유를 제한하고 있다는 기존 입장을 여전히 유지중이다.

앞서 NYP는 노트북과 하드디스크에 '우크라이나 스캔들'의 '스모킹건'(결정적 단서)이 될 이메일이 발견됐다고 보도했다. 구체적으로 한때 헌터를 임원으로 채용했던 우크라이나 에너지업체 '부리스마'의 대표가 바이든 후보(당시 부통령)를 만났다는 것을 암시하는 내용이 포함된 이메일이 담겨 있었다는 것이다.

'우크라이나 스캔들'은 부리스마에 대해 우크라이나 검찰이 2016년 수사에 나서자, 당시 부통령이었던 바이든이 우크라이나 정부에 외압을 행사해 비리 수사를 무마시켰다는 의혹이다.

또 헌터로 추정되는 인물이 마약 코카인을 흡입하면서 신원미상 여성과 성행위를 하는 12분짜리 동영상과 성행위 사진 여러 장도 담겨있다고 보도했다.

이와 관련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공화당은 바이든 후보가 부리스마의 청탁을 받고 우크라이나 당국의 비리 수사를 무마하려고 했다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우크라이나 스캔들의 증거가 될 수 있는 헌터의 이메일이 진짜인지 조작된 것인지는 확인되지 않았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과 공화당은 해당 이메일이 의혹의 결정적 단서라고 단정짓고 있다.

NYP는 해당 보도에서 이 노트북의 출처가 미국 오하이오주 델라웨어의 한 컴퓨터 수리점이라고 전했다. 수리점 주인은 수리를 맡긴 노트북을 주인이 찾아가지 않아 열어봤더니 내용이 심상찮아 FBI에 연락했다고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또 보 바이든(바이든 후보의 숨진 장남) 재단의 스티커가 있어 노트북 주인을 헌터인 줄 알았다고 밝혔다.

미국 내 시사 평론가들은 헌터가 범죄정황이 잔뜩 담긴 노트북을 수리점에 맡긴 것 자체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미국 한 언론도 누군가 헌터의 계정에서 자료를 해킹한 뒤 자연스럽게 유출된 것처럼 꾸미려고 노트북에 저장한 게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실제로 지난 1월 부리스마가 러시아 해커들에게 전산망이 뚫려 정보를 탈취당했다는 보도가 나온 데다 수리점 점주의 횡설수설한 발언이 의심 쩍은 부분이 있다는 설명이다.

수리점 점주는 미국 매체 데일리비스트와의 인터뷰에서 노트북에 파일을 보고 난 뒤 수사당국에 연락했다고 말했다가 FBI가 자신을 찾아왔다고 말을 바꾼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연방수사국 (FBI)도 관련 수사에 나선 것으로 전해졌다. FBI는 헌터의 사생활 자료가 담긴 노트북 컴퓨터와 하드디스크 복사본을 압수해 분석하고 있다.

FBI는 일단 이메일의 내용의 사실관계보다 그 출처가 어디인지를 집중 수사하고 있다. 특히 외국 정보기관 등이 바이든 후보에게 불리한 정보를 유출했을 가능성도 있다고 보고 수사를 진행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신현아 한경닷컴 기자 sha0119@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