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봉현 '옥중서신'에 與 "텅 빈 공수처 안타깝다" vs 野 "특검하자"

입력 2020-10-17 16:28   수정 2020-10-17 16:29


'라임 사태' 주범으로 알려진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사진)의 '옥중서신'을 두고 여야가 각각 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출범과 특별검사제 도입을 주장하며 공방에 나섰다.

더불어민주당은 라임자산운용 사태의 핵심 인물인 김봉현 전 회장의 옥중 메시지를 근거로 야당에 대한 반격에 나섰고, 야당은 김봉현 전 회장의 옥중서신의 신빙성을 문제 삼으며 음모론을 제기했다.
민주당 "텅 빈 공수처 사무실이 안타깝다"
강선우 민주당 대변인은 17일 서면 브리핑에서"“라임·옵티머스 사기 사건에 대해 연일 '권력형 게이트'라 외치던 국민의힘은 야당 인사와 검사에 대한 로비 폭로설 등 새로운 의혹이 제기되자 침묵에 들어갔다"며 "해당 사건은 '정쟁의 도구'가 아니다. 막대한 피해를 입은 국민이 있는 금융사기 사건”이라고 전했다.

김봉현 전 회장은 전날 옥중서신을 통해 검사장 출신 야당 정치인을 통해 로비를 하고 현직검사를 대상으로 접대를 했다는 내용 등을 폭로했다. 김봉현 전 회장은 강기정 전 청와대 정무수석을 비롯한 여권 인사 연루 의혹을 제기하며 검찰 측이 여당 유력 인사에 대한 수사만 진행했으며, 수사에 협조하라고 했다고 주장했다.

강선우 대변인은 "문재인 대통령은 공공기관의 투자 경위를 철저히 살펴보라 지시하며 '문제가 있더라도 국민 앞에 투명하게 밝히겠다'는 원칙을 확인했다"며 "추미애 법무부 장관 역시 라임 사태 연루가 의심되는 검사에 대해 감찰을 지시하며 '제 식구 감싸기 식' 수사를 차단하고 나섰다"고 했다.

그는 "검찰의 수사는 더 넓은 과녁을 향해 더 날카로워져야 할 것이다. 스스로에게도 예외는 아니다"며 "석 달째 텅 빈 공수처 사무실이 안타깝다. 국민의힘이 방치하고 있는 것은 단지 한 사무실이 아니라, 대한민국의 정의임을 상기시켜 드린다"고 지적했다.

국민의힘 "검찰 수사 신뢰 어렵다…특검 맡겨야"
윤희석 국민의힘 대변인은 "옥중서신의 공개 이유부터가 석연치 않다"며 "침묵으로 일관하던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태도가 갑자기 변했다"고 말했다.

이어 "라임·옵티머스 파장이 점점 커지는 가운데 추미애 장관과 여당은 '내 편 의혹’에는 침묵으로 일관하더니 옥중서신 한 통에 공격 태세가 사납다"며 "청와대 정무수석 로비를 폭로했던 김봉현 전 회장이 돌연 '윤석열 사단' '검찰개혁'을 운운하며 입장문을 공개한 이유부터가 석연치 않다"고 덧붙였다.

그는 "내용의 진실 여부는 차치하고라도 옥중서신 자체가 공개된 만큼 이제 검찰의 수사를 전적으로 신뢰하기는 어렵게 됐다"며 "독립적인 특검에 수사를 맡기는 게 가장 현명할 것"이라고 했다.

국민의힘 송파병 당협위원장인 김근식 경남대 교수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검찰이 범죄자와 결탁한 '검범(檢犯)유착' 프레임이 그려지는 것으로, 한명숙 일병 구하기에 나오는 검범유착과도 유사하다"며 "이제 검언유착에 이은 '검범유착'인가. 검범유착은 야당과 윤석열 검찰총장까지 정조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조준혁 한경닷컴 기자 pressch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