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장감 없다'는 김종인 발언 거센 역풍

입력 2020-10-18 17:28   수정 2020-10-19 01:31

국민의힘 지지율이 정체된 가운데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의 리더십에 대한 당내 비판이 거세지고 있다. 부산시장 후보군에 대해 “인물이 없다”고 혹평한 김 위원장의 발언을 놓고 당 중진의원들이 공개적으로 반발하고 있다. 경선준비위원장 인사 번복, 상임위원장 포기 등 김 위원장이 결정한 현안에 대해서도 불만이 쏟아지고 있다.

부산지역 3선인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은 18일 “당대표 격인 분(김 위원장)이 가는 곳마다 자해적 행동이니 참 걱정”이라며 “대안을 없애기 위한 의도적 행동인지는 모르겠지만 당대표가 이렇게까지 내부 총질을 해야 하는지 모르겠다”고 했다. 지난 16일 김 위원장이 “지금 (부산시장 후보로) 거론되는 인물 중에는 내가 생각하는 후보는 안 보인다”고 말한 것을 맹비난한 것이다. 그동안 부산시장 후보군으로 언급됐던 장 의원은 이날 보궐선거에 출마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부산 5선인 조경태 의원도 전날 페이스북을 통해 “김 위원장은 우리 진영의 활동을 위축시키고 분열시키는 정당 운영을 하면 안 된다”며 “비판이 지속된다면 더 이상 비대위가 지속할 명분이 사라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같은 당 4선 권영세 의원은 “자신을 스스로 깎아내려서 얻을 게 뭐가 있나”라며 “적절하지 않은 얘기”라고 꼬집었다.

김병준 전 자유한국당(국민의힘 전신) 비대위원장도 “정말 국민의힘에 시장감이 없다고 생각한다면 차라리 문을 닫아라”고 비판했다. 김 전 위원장은 “국민의힘에도 음악으로 말하자면 피아노, 바이올린 등을 잘 연주할 좋은 연주자들이 있다”며 “문제는 오히려 지휘자다. 연주자들의 역량을 간과하거나 무시하는 것이 문제고, 무슨 곡을 연주할지 제대로 정하지 않은 채 홀로 박수받을 생각에 이 곡 저 곡 독주해대는 것이 문제”라고 지적했다.

당내 불만이 쏟아지자 주호영 원내대표가 나서 “인물난은 전혀 없다”고 수습했다. 그는 “실력 있는 사람이 많은데 국민에게 장점이 잘 안 알려져서 그런 것”이라고 했다. 최근 불거진 김 위원장과의 갈등설에 대해서는 “갈등은 없다”면서도 “다만 현안을 놓고 모든 생각이 똑같을 수는 없지 않겠냐”고 덧붙였다.

최근 여당이 국정감사 증인 채택을 연달아 거부하면서 중진 의원들 사이에선 원구성 협상 때 상임위원장 자리 7개라도 받았어야 하는 것 아니냐는 불만도 나오고 있다. 김 위원장의 주장대로 상임위원장 자리를 모두 여당에 넘기는 바람에 ‘야당의 시간’이라 불리는 국정감사가 ‘맹탕’이 됐다는 비판이다. 주 원내대표도 “3선들로서는 정치인으로서 상임위원장이 돼 능력도 발휘하고 상임위를 운영해 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지 않을 수가 없다”고 했다.

고은이 기자 kok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