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영세 "이재명, 채동욱 만난 뒤 옵티머스 물류단지 급물살"

입력 2020-10-19 13:28   수정 2020-10-19 13:30


옵티머스자산운용이 추진하다 난항을 겪었던 경기도 광주 봉현물류단지 사업이 올 5월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채동욱 전 검찰총장의 만남 이후 속도를 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재명 지사는 이와 관련해 "봉현물류단지사업을 위한 별도 패스트트랙 절차는 없었다"고 반박했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권영세 국민의힘 의원(사진)은 19일 수원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정감사에서 "경기도가 지난 5월11일 국토교통부에 해당 사업 승인과 관련해 의견을 구하며 '25일까지 회신이 없을 경우 산업단지 인허가 절차 간소화를 위한 특례법에 따라 이견 없음으로 처리하겠다'고 했다"고 주장했다.
권영세 "경기도, 채동욱 만난 뒤 사업 찬성 돌아서"
권영세 의원은 "올 5월8일 금요일 이재명 지사가 채동욱 전 검찰총장과 만난 뒤 경기도가 사업에 찬성으로 돌아선 것"이라며 이재명 지시와 채동욱 전 총장의 만남이 옵티머스의 물류단지 사업 추진에 영향을 미쳤다는 취지의 의혹을 제기했다.

권영세 의원에 따르면 이재명 지사와 채동욱 전 총장의 만남은 옵티머스 내부 문건에도 포함됐다. △채동욱 고문이 2020년 5월 8일 (이재명) 경기도 지사와 면담 △(사업의) 패스트트랙(신속) 진행 확인 △(사업) 인허가 시점 9월, 예상 차익은 1680억원 등의 내용이다.

이재명 지사는 "해당 사업용 패스트트랙은 없었다"고 반박했다. 이재명 지사는 "특례법 조항상 10일 이내에 회신을 하지 않으면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하고 있다"며 "광주 봉현물류단지 건뿐 아니라 다른 모든 문서마다 특례법 조항을 담아 보냈다"고 말했다.

이재명 "4월에 이미 협조 공문 발송…현재는 중단"
이재명 지사는 경기도가 해당 법 조항을 적어 여러 기관에 보낸 공문서들을 직접 들고나와 보여주며 반박에 나섰다. 그는 "봉현물류단지를 위한 별도의 패스트트랙이 있었다는 주장은 논리모순"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미 지난 4월 업무보고에서 관계부처에 어떤 내용으로 관계부처에 협조 공문을 발송할지 이미 보고가 됐었다"며 "금요일에 제가 채동욱 총장을 만난 뒤 사흘 만에 공무원들이 그 모든 공문서를 만들어 보냈다는 것은 상식적으로 말이 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이재명 지사는 "공문을 보낸 결과 광주시가 '도시 계획상, 녹지 훼손 우려로 절대 불가하다'고 반대입장을 전달해왔다"며 "사업시행자에게 광주시 의견을 전달하고 보완을 요구했으나 이후 광주시와 협의가 이뤄지지 않아 현재 행정절차가 중단됐다"고 했다.

조준혁 한경닷컴 기자 pressch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