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인사이트]'SK하이닉스의 인텔 메모리 인수' 뒤에는... "씨티-BOA, 1년 넘게 협상"

입력 2020-10-20 21:00   수정 2020-10-21 17:37

≪이 기사는 10월20일(18:45) 자본시장의 혜안 ‘마켓인사이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SK하이닉스가 인텔의 메모리 반도체 사업을 인수하는 과정에서 자문사들의 역할이 눈에 띈다. 지난해 여름 무렵부터 논의가 시작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인한 불확실성에도 불구하고 SK하이닉스와 인텔의 전략적 판단이 맞아떨어진 결과라는 분석이 나온다.

20일 인수합병(M&A) 업계 등에 따르면 SK하이닉스는 인텔의 낸드플래시 사업부문을 포함한 메모리 사업부 인수(옵테인 사업부 제외)를 결정하고 한국시각으로 이날 새벽 주식매매계약(SPA)를 체결했다. 거래규모는 90억 달러(한화 10조3104억원)에 달한다.



SK하이닉스 측 인수자문은 씨티그룹글로벌마켓증권이 맡았다. 미국 본사와 한국팀이 비밀리에 협업하면서 딜의 구조 등에 대한 자문을 제공했다. 당초 인텔의 매각 의사를 확인한 미국팀이 매각자문을 수임하기 위해 추진하는 과정에서, 씨티 한국팀이 SK하이닉스의 인수의지를 확인하고는 인수측 자문으로 올인해 협업한 것으로 알려졌다. 금융감독원 자료 제출을 위한 가치평가는 딜로이트안진이, 계약서 검토 등에 대한 법률자문은 외국계 로펌인 스캐든압스와 김앤장법률사무소가 맡았다.

매도자 측인 인텔은 BOA메릴린치 미국팀이 주도해 협상을 벌였다. 인텔의 법률자문은 외국계 로펌인 멍거, 톨스앤올슨 등이 주도했으며, 한국 법무법인 태평양의 경우 한국은행 등에 자료를 제출하는 과정에 관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낸드 사업부 M&A에 대한 논의는 1년여 전 쯤부터 시작된 것으로 전해졌다. 반도체 강자인 인텔은 CPU(중앙처리장치) 등 비메모리 사업에 주력하기 위해 메모리 사업부를 정리하려는 계획을 세우고 있었다.

이는 낸드플래시 시장에서 점유율 4위를 기록하고 있는 SK하이닉스 입장에서는 역으로 '기회'로 작용했다. D램에 편중된 사업구조에서 낸드플래시 사업 강화로 변화를 꾀하기 위해서는 인텔의 관련 사업부 인수를 통해 단숨에 점유율 상승을 이끌어낼 수 있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기업용 솔리드스테이트드라이브(SSD) 역량 강화도 기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각 자문사들은 양측의 이같은 니즈와 전략적 판단을 토대로 코로나19 여파 속에서도 거래를 완료하는 데 힘을 보탰다.

김리안 기자 knra@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