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사랑 영상통화할래?"…수백억 편취 보이스피싱 조직 검거

입력 2020-10-20 11:03   수정 2020-10-20 11:07


검사실을 꾸민 뒤 화상통화를 하는 등 치밀한 수법으로 수백명에게 100억 원이 넘는 돈을 편취한 보이스피싱 일당이 1년 4개월만에 경찰에 붙잡혔다.

서울성동경찰서는 검찰?금융감독원 직원 등을 사칭해 300명이 넘는 피해자로부터 총 140억원을 가로챈 보이스피싱 조직원 45명을 검거했으며 이 중 16명을 구속 송치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들에게는 범죄단체조직 및 사기 등의 혐의가 적용됐다.
검사실 꾸미고 화상통화까지
경찰에 따르면 이 조직은 2018년 6월부터 2019년 10월까지 검찰청 직원 등을 사칭하며 322명의 피해자들로부터 약 140억원을 전달받았다.

수법은 전형적인 보이스피싱과 다를 바 없지만 한층 치밀해졌다. 검사 사칭에서 나아가 검사실과 똑같은 방을 차려 피해자와 직접 영상통화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사건에는 형사과 내 한 개 팀이 투입됐다. 지난 5월 현금 수거책을 검거한 이후 총책 등 윗선 검거에 나섰다.

검거된 수거책의 범행 전후 금융거래내역을 분석하던 중, 조직원들에게 범죄수익금을 분배한 계좌들을 발견해 공범간 통화 및 카카오톡 내역과 금융거래내역을 분석해 조직원을 특정했다.

지난 8월에도 성동서는 택배 배송 메세지를 통해 한 사람에게만 무려 26억원을 뜯어낸 보이스피싱 일당을 검거한 바 있다.
기업화된 보이스피싱, 조직 말단 아닌 윗선 도려내
이들 일당은 베이징, 상하이 등 중국 내 7개 도시에 사무실을 두고 범행을 저질렀으며, 확인된 조직원만 107명에 이른다.

이들은 하나의 기업처럼 움직였다. 여러 조직에서 분업해 운영하던 콜센터, 대포통장?수거책 모집, 환치기, 개인정보 해킹 등의 역할을 하나의 조직 내에서 통합·관리하는 방법으로 체계적 구조를 갖춘 뒤 범죄수익을 극대화했다.

경찰은 아직 검거되지 않은 국내 조직원들은 체포영장을 발부받아 지명수배를 내렸고, 국외도피 사범은 인터폴 적색수배 등을 통한 국제공조수사로 검거할 계획이라고 했다.

경찰 관계자는 "구속 송치된 16명 중 1명을 제외하면 중국 현지에서 활동 중인 유력 조직원"이라며 "15명은 중국 현지에서 콜센터, 조직원 교육 등을 담당하는 주범에 속하는 조직원들로 이들이 한국에 들어왔을 때 잡았다"고 설명했다.

최다은 기자 max@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