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어린이 사로잡은 '로블록스' 증시 입성

입력 2020-10-20 17:30   수정 2020-10-21 01:03

세계 1억 명이 넘는 어린이 게이머의 마음을 사로잡은 게임 ‘로블록스’가 주식시장에 입성한다. 로블록스 제작사인 로블록스코퍼레이션은 최근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상장 신청서를 제출했다. 로블록스는 사용자가 게임을 제작하고 자유롭게 배포할 수 있는 일종의 ‘플랫폼 게임’이다. 코로나19로 집에 있는 시간이 많아지자 젊은이들에게 선풍적 인기를 끌었다. 국내에서도 많은 어린이가 이 게임을 하고 있다. ‘원조 어린이 게임’으로 불리는 마인크래프트의 인기를 뛰어넘었다는 평가를 받기도 했다.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로블록스는 지난 13일 미국 SEC에 상장 신청 서류를 제출했다. 로블록스가 일반적인 기업처럼 증권사를 통한 기업공개(IPO)에 나설지, 혹은 팔란티어의 사례처럼 공모 절차를 생략하고 기존 주식을 직상장(DPO)할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로이터는 로블록스의 기업가치가 80억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했다. 로블록스는 지난 2월 미국 벤처캐피털(VC)로부터 1억5000만달러를 투자받는 과정에서 40억달러의 기업가치를 인정받았다. 약 반년 만에 기업가치가 두 배 가까이로 뛴 셈이다.

2006년 출시된 로블록스는 사용자들이 게임 엔진을 활용해 직접 게임을 제작하고 교환할 수 있는 일종의 플랫폼 게임이다. 로블록스는 지난해 닌텐도가 내놓은 ‘슈퍼 마리오 메이커2’와 함께 이 분야를 선도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특히 코로나19로 게임에 소비하는 시간이 급증한 19세 이하 어린 게이머 사이에서 로블록스는 큰 인기를 끌었다. 뉴욕타임스에 따르면 미국 16세 이하 게임 사용자 두 명 중 한 명은 로블록스를 사용한 경험이 있을 정도다. 8월 로블록스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로블록스의 월간활성이용자(MAU)는 1억5000만 명에 달한다. 올해 예상 매출은 2억5000만달러다. 지난해(1억1000만달러)보다 127.27% 증가할 전망이다.

게임산업이 코로나19의 수혜 업종으로 부각되면서 자본시장에서는 신규 게임 기업을 향한 관심이 이어지고 있다. 게임 엔진 사업자인 유니티는 지난달 18일 상장 이후 주가가 30.65% 올랐다.

전범진 기자 forward@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