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부양책, 데드라인 넘겼지만 협상 계속[주용석의 워싱턴인사이드]

입력 2020-10-21 07:20   수정 2021-01-19 00:02



미국 증시 최대 변수로 떠오른 5차 부양책이 민주당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이 '데드라인'으로 정한 20일(현지시간)까지도 타결되지 못했다. 하지만 펠로시는 21일에도 스티븐 므누슨 재무장관과의 부양책 협상을 이어갈 예정이어서 대선 전 부양책 타결 가능성은 여전히 남아 있다.

마크 메도스 백악관 비서실장은 이날 오후 CNBC에 출연해 부양책 협상에 대해 "좋은 진전이 있었지만 여전히 갈 길이 남았다"고 밝혔다.

메도스는 "그(부양책) 논의가 바라건대 내일, 그리고 아마도 진전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대선 전 합의가 이뤄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CNBC는 "펠로시와 므누신은 수요일(21일)에 다시 협상을 이어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펠로시 의장은 이날 므누신 장관과 45분간 통화하며 쟁점을 조율했다. 펠로시는 기자들에게 이번주에 부양책이 타결될 것으로 여전히 기대하고 있다며 "그 것이 계획이고 내가 바라는 것"이라고 말했다. 펠로시는 지난 18일 '48시간 내 부양책을 타결하지 못하면 대선 전 부양책 은 없다'며 20일 밤을 협상 데드라인으로 제시했다. 하지만 20일이 지나서도 대선 전 부양책 타결을 목표로 협상을 이어갈 뜻을 밝힌 것이다.

트럼프 행정부는 최근 부양책 규모를 1조9000억달러 가까게 높였다. 반면 민주당은 2조2000억달러를 고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핵심 쟁점은 주·지방정부 지원과 기업 면책 여부다. 민주당은 코로나로 타격을 입은 주·지방정부를 적극 지원해야한다고 주장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코로나 경기부양책이 방만경영으로 재정이 악화된 민주당 주·지방정부 지원에 악용해선 안된다는 입장이다.



기업 면책과 관련해선, 트럼프 행정부는 직장에 복귀한 직원들이 코로나에 걸렸을 때 기업 책임을 면제해줘야 한다는 생각이다. 반면 민주당은 기업의 책임을 강화해야 한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코로나 검사·추적·치료를 연방 정부가 주도해야하는지(민주당), 주·지방정부가 주도해야하는지(트럼프 행정부)도 쟁점이다.

민주당과 트럼프 행정부가 부양책에 합의해도 대선 전 부양책이 처리되려면 집권 공화당의 반대를 넘어야 한다. 공화당 상원의원 상당수는 현재 민주당과 트럼프 행정부가 협상 중인 2조달러 안팎의 대규모 부양책에 부정적이다.

미치 매코널 공화당 상원 원내대표는 이날 민주당과 행정부가 부양책에 합의하면 상원에서 부양책을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미 NBC는 소식통을 인용해 매코널 대표가 이날 공화당 의원들과 가진 사적인 오찬 모임에선 '대선 전 부양책에 합의하지 말라'고 트럼프 행정부에 말했다고 보도했다.

증시는 하루종일 부양책 협상 결과를 주시하는 '눈치보기' 장세가 이어졌다. 이날 다우지수는 장중 부양책 타결 기대감에 380포인트 가량 올랐지만 부양책 타결 소식이 나오지 않은채 협상이 연장된 것으로 알려지면서 상승폭이 113포인트로 줄었다.

워싱턴=주용석 특파원 hohoboy@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