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공세에 침묵하는 대검…윤석열, 국감서 작심발언 할까

입력 2020-10-21 16:14   수정 2020-10-21 16:33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21일 “국민을 기만한 대검찰청을 먼저 저격해야 한다”며 윤석열 검찰총장을 또다시 공개 비판했다. 검찰이 ‘라임자산운용 사태’를 수사하는 과정에서 주범인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을 66차례나 불러가며 ‘회유성 조사’를 했다는 의혹에 대해 윤 총장이 사과와 성찰을 먼저 했어야 한다는 내용이다. 대검찰청은 이날 별다른 입장을 내지 않았지만, 윤 총장은 22일 국정감사에서 이 같은 의혹에 대해 해명이나 반박을 낼 것으로 관측된다.

추 장관은 이날 SNS에 “죄수를 검사실로 불러 회유와 압박으로 별건수사를 만들어내온 것이 부당한 수사관행이었다며 대검은 인정하고 반성한다고 했다”며 “그런데 (남부지검이) 김봉현에 대해 그가 구속된 (올해) 4월23일 이후 석달 사이에 무려 66회나 불러서 여권 정치인에 대해 캐묻고 회유하는 조사를 반복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중상모략’이라고 검찰총장은 화부터 내기 전에 알았던 몰랐던 지휘관으로서 성찰과 사과를 먼저 했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한 검찰 관계자는 “‘라임 사태’와 같은 대형 수사에선 집중적인 출정조사가 이뤄지는게 이상한 일은 아니다”며 “주관적인 평가에 따라 ‘과도한 횟수’였는지 여부는 달라질 수 있으며, 검찰총장이 조사 횟수까지 세세하게 보고받진 않는다”고 해명했다. 무엇보다 검찰 내부에선 윤 총장과 남부지검이 여권 관계자에 대한 수사와 달리 야권 인사 및 내부 검사 비리 의혹 을 의도적으로 뭉갰다는 비난에 대해선 반발하고 있다.

정희도 청주지검 부장검사는 이날 검찰 내부통신망 이프로스에 “(감찰 착수) 3일만에 소위 ‘검찰총장이 사건을 뭉갰다’는 의혹을 확인하는 대단한 ‘궁예의 관심법’ 수준의 감찰능력에 놀랐고, 이후 전 서울남부지검장이 그런 의혹이 사실이 아니라고 분명히 밝혔음에도 또 다시 수사지휘권이 행사되는 것을 보고 또 놀랐다”며 “대다수의 검찰 구성원은 총장님을 믿고 따르고 있다”고 썼다.

대검은 이날 침묵을 지켰다. 하지만 22일 대검에 대한 국정감사에선 관련 의혹에 대한 질문이 쏟아질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윤석열 총장도 입장을 표명할 것으로 보인다. 추 장관의 잇따른 수사지휘권 행사 등에 대한 윤 총장의 작심발언이 나올 가능성도 제기된다. 한 검찰 관계자는 “(윤 총장과 대검이) 국감 준비를 많이 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윤 총장이 평소 얼버무리는 스타일이 아닌 만큼 소신 발언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 총장은 수원지검 여주지청장이던 2013년 국감에 출석해 ‘국가정보원 댓글 수사’와 관련해 윗선의 외압이 있었다는 취지의 폭로를 한 바 있다.

이인혁 기자 twopeople@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