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생명, 보험금 청구 4건 중 1건 'AI 심사'

입력 2020-10-21 17:33   수정 2020-10-22 01:13

한화생명에는 “보험금을 지급해 달라”는 신청이 해마다 300만 건 넘게 들어온다. 이 회사에 접수되는 보험금 청구 4건 중 1건(25%)은 올 1월 본격 가동에 들어간 ‘AI 자동심사 시스템’이 처리한다. 알파고의 원리인 ‘강화학습’을 토대로 개발된 이 시스템은 AI가 스스로 보험금 지급 결정과 관련된 규칙을 세우고 보험금을 줄지, 말지 의사결정을 한다. 실손의료비와 같은 단순 소액 청구는 AI가 맡고, 직원들은 난도(難度)가 높은 심사 건에 집중하는 구조다.

이준노 한화생명 팀장은 “AI를 통한 보험금 지급 심사 비중을 50%까지 높일 계획”이라며 “향후 5년간 100억원 이상 비용을 아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AI 시대가 국내 금융권에도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 신용평가, 대출 심사, 보험 인수, 자산운용 등 데이터 활용이 활발한 분야인 만큼 AI의 파급력도 클 것으로 전망된다. 대형 금융회사들은 2016년 ‘알파고 쇼크’를 계기로 AI 관련 투자를 크게 늘렸다. 단순 반복 업무는 사람의 손을 떠나 AI로 넘기는 것이 대세가 됐다.

국민은행은 183개 업무에 로봇프로세스자동화(RPA)를 도입해 연간 125만 시간을 아꼈다. 카카오뱅크는 전체 고객상담의 39%를 AI 챗봇(채팅 로봇)이 처리한다. 기업은행은 AI로 부동산 담보대출을 심사해 3분 안에 승인 여부를 결정하는 시스템을 지난달 선보였다.

금융권의 AI 격전지로 떠오른 분야는 AI 기반의 자산관리 서비스다. 신한금융은 지난해 9월 업계 최초의 AI 투자자문 계열사인 신한AI를 세웠다. AI 알고리즘으로 돈을 굴리는 펀드에 이어 증시 급락 가능성을 일기예보처럼 예측하는 ‘마켓 워닝 시스템’도 선보였다. KB금융은 이달 초 엔씨소프트, 디셈버앤컴퍼니자산운용과 AI 기반의 간편투자 전문 증권사를 설립했다. 컨설팅업체 맥킨지는 “자산운용 업무 전반에 AI 기술을 활용하면 수익은 5~30% 늘리고 비용은 10~30% 낮출 수 있다”고 분석했다.

국내 금융권의 AI 경쟁력은 미국, 중국 등과 비교하면 ‘걸음마 단계’라는 평가를 받는 게 사실이다. 금융사들은 AI 전문인력 확보에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 ‘특급 인재’일수록 구글, 페이스북, 네이버, 카카오 등 국내외 정보기술(IT) 기업을 선호하기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AI 경쟁력은 인재 확보에 달려 있다”며 “금융권 특유의 보수적인 조직문화와 인사정책이 파격적으로 변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임현우 기자 tardis@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