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음의 복불복이냐" 사망자 속출하는데 접종 강행한다는 정부

입력 2020-10-22 14:26   수정 2020-10-22 14:28


전국적으로 독감백신을 접종 받은 후 사망하는 사례가 속출하고 있지만 보건당국은 "아직 예방접종 자체를 중단할만한 상황은 아니다"라는 입장을 고수해 논란이 일고 있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당장 백신 접종을 중단하고 사망 원인을 파악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온다.

보건당국에 따르면 22일 정오 기준 전국에서 독감백신 접종 후 사망한 사례는 모두 17건으로 늘었다.

그러나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보건복지위원회 종합감사에서 예방 접종 사업을 지속하겠다는 뜻을 굽히지 않았다.

최연숙 국민의당 의원이 '백신의 안전성이 규명될 때까지 접종을 중단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묻자 정은경 청장은 "예방 접종으로 인한 사망이라는 직접적 연관성은 낮다는 것이 피해조사반의 의견"이라고 답했다.

'사망자들이 맞았던 백신이라도 접종 중단을 고려해야 한다'는 김미애 국민의힘 의원의 질의에 대해서도 "검토했지만 아직 중단할 필요가 없다는 게 저희와 전문가들의 판단"이라고 답했다.

이에 대해 윤희석 국민의힘 대변인은 "병을 예방해야 할 백신이 도리어 독약이 된 것은 아닌지 불안과 불신이 넘쳐난다"며 "접종을 즉시 중단하고 원인 규명 후에 재개하자는 전문가 의견이 비등함에도 보건 당국은 꿈쩍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윤희석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백신 제조-유통-접종 과정에 대한 관리가 허술함에도 무리하게 예방접종 사업을 밀어붙인 정부의 책임을 묻지 않을 수 없다"며 "'문제없다'는 말만 되풀이한다고 이 문제가 덮일 수 있는가. 조속한 사망원인 규명과 함께 잔여 백신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강기윤 국민의힘 의원은 독감 백신 접종 후 사망자가 속출하고 있는 것과 관련, 사망 원인이 백신의 원료가 되는 유정란의 톡신(독성물질)이나 균이 될 수 있다고 밝혔다.

강기윤 의원은 "바이러스 분야의 국내 최고 권위자인 서상희 충남대학교 교수에게 자문을 받은 결과, 독감 바이러스를 유정란에 넣어 배양시킬 때 유정란 내에 톡신이나 균이 기준치 이상 존재하게 될 경우 사망에 이르게 하는 쇼크를 발생시킬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주장했다.

이어 "백신의 경우 톡신이 기준치 이하면서 무균 상태인 청정란으로 유정란을 만들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1900만 도즈라는 대량의 정부 조달 물량을 급히 제조하면서 균이나 톡신이 기준치 이상 존재할 수 있는 일반 계란을 이용했을 경우와 상온 노출 등 관리 부실로 균이나 톡신이 기준치를 넘었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며 "보건당국이 백신이 배양된 유정란이 어떤 상태였는지와 이미 유통된 백신들의 균 및 톡신 상태를 조사해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사망자가 속출해도 정부가 독감백신 접종을 강행하자 일부 누리꾼들은 "죽음의 복불복이냐" "국민을 이용해 생체실험을 하느냐" 등의 반응을 보였다.

한편 이번 독감백신과 관련에서는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질병청은 앞서 국가 조달 물량을 공급하는 업체인 '신성약품'이 백신을 배송하는 과정에서 냉장차의 문을 열어놓거나 제품을 바닥에 내려놓는 등 '냉장유통'(콜드체인) 원칙을 지키지 않은 사실을 확인하고 지난달 21일 밤 사업 중단을 발표했다.

또 식품의약품안전처에는 한국백신사의 독감백신 '코박스플루4가PF주'에서 백색입자가 발견됐다는 신고가 접수되기도 했다. 식약처가 해당 제품을 수거해 분석한 결과 육안으로 볼 수 있는 75μm 이상의 입자에서 단백질 99.7%, 실리콘 오일 0.3%의 성분이 검출됐다. 전문가들은 제조 및 유통 과정에서 항원 단백질이 응집돼 이물질이 생긴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럼에도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상온 백신 우려에 대해 "백신 오염 가능성은 굉장히 낮다고 생각한다. 모든 백신에 문제 있는 것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이에 지난 7일 열린 보건복지위 국정감사에서는 야당 의원들이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이 먼저 (상온 백신을) 접종해보라"고 질타하기도 했다.

김명일 한경닷컴 기자 mi737@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