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국공 국감 "직고용 탈락자 대책마련 제대로 해야"

입력 2020-10-22 17:29   수정 2020-10-22 17:31


문재인 대통령의 ‘공공부문 비정규직 제로’ 정책 1호 사업장인 인천국제공항공사의 정규직 전환 문제(인국공 사태)가 국정감사에서 다시 거론됐다. 22일 인천국제공항공사 청사에서 열린 인천공항공사 국정감사에서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위원들은 여야 모두 인국공 사태에 대해 질타했다.

공사는 지난 6월 공항소방대(211명), 야생동물통제(30명), 여객보안검색(1902명) 등 생명·안전과 밀접한 3개 분야는 공사가 직접 고용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정규직 노조는 회사의 상호 소통없는 일방적 발표 때문에 졸속 정규직 전환으로 전락했다며 강력 반발했다. 비정규직 노조들은 탈락자에 대한 대책, 취업준비생들은 공항공사의 취업기회 박탈 등을 주장하면서 사회문제로 확산됐다.

김교흥 의원(더불어민주당·인천서구갑)은 "공사의 직고용 정책으로 소방대, 야생동물통제 직원 47명이 탈락했다"며 “탈락자에 대한 검토만 하지말고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문제해결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김희국 의원(국민의힘, 경북군위·의성·청송·영덕)은 “비정규직 직원들의 본사 직고용으로 노사의 교섭주도권을 어느 쪽에서 갖느냐 등 중요한 문제들이 있다“며 ”공적 이익을 위해 노노·노사 갈등이 외부에 노출되지 않도록 소통하고 협력해 달라“고 주문했다.

홍기원 의원(더불어민주당·경기평택갑)은 "인천공항 정규직화는 국민적인 관심사“라며 ”정규직 추진 과정에서 정규직이나 비정규직 노조가 함께 분노가 표출되는 상황이 왜 벌어졌느냐"며 따져 물었다.

김은혜 의원(국민의힘·성남분당갑)은 “대통령이 인천공항을 방문했을 당시 함께 있었던 비정규직 근로자는 정규직 전환 과정에서 탈락해 지금 거리에서 시위를 하고 있다”며 “노·사·전 합의를 뒤집은 졸속 직고용 발표는 경쟁채용 대상자들을 실업의 위험에 직면하게 했다”고 말했다.

임남수 인천공항공사 사장직무대행은 “정규직 전환 과정에서 취준생들의 불만이 있었고, 경쟁채용에 따른 탈락자 발생 등 논란을 잘 알고 있다”며 “제3기 노·사·전(노조, 공사, 전문가)협의회 결론 등을 존중해 갈등을 조정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탈락자들을 대상으로 맞춤형 채용 등 재취업을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인천=강준완 기자 jeffka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