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시원" "쩔었다"…윤석열 때린 與의원들에 '후원금 행렬'

입력 2020-10-23 09:48   수정 2020-10-23 09:57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 국정감사에서 윤석열 검찰총장(사진)과 난타전을 벌인 범여권 의원들에게 여권 지지자들이 후원금을 보내며 응원한다는 글이 잇따라 올라왔다.

23일 친여 성향 커뮤니티에서는 국감에서 윤석열 총장을 질타한 범여권 의원들을 응원하는 뜻으로 후원금을 보냈다는 게시글이 여럿 보였다. 한 누리꾼은 "태어나서 처음으로 정치인을 후원한다. 김용민 의원 수고했어요"라고 썼다.

지난 22일 국정감사에서 윤석열 총장이 "검찰총장은 법무부 장관의 부하가 아니다"라고 하자 김용민 의원(더불어민주당)은 "그러면 법무부 장관이 총장 친구냐"고 말했다.

또 다른 누리꾼은 "온몸에 찌릿찌릿 소름이 돋았다"고 했고, 다른 누리꾼들은 댓글로 "남양주(김용민 의원 지역구)로 이사 가고 싶다" "속 시원했다" "형 오늘 쩔더라" 등의 반응을 남겼다.

이외에도 친여 성향 누리꾼들은 박범계 민주당 의원, 김종민 민주당 의원, 김진애 열린민주당 의원 등을 칭찬하며 후원금을 보내겠다고 했다.

과거 윤석열 총장을 의로운 검사라고 치켜세웠던 박범계 민주당 의원은 이날 윤 총장을 향해 "자세 똑바로 하라. 지금 피감기관의 입장"이라고 지적했다. 역시 과거 윤석열 총장을 옹호했던 김종민 민주당 의원도 "오늘 싸우러 오신 것 같다"며 "(총장이 장관 부하가 아니라는) 그런 발언을 하려면 옷 벗고 정치권으로 들어오시라"고 소리 높였다.

김진애 열린민주당 의원은 "윤 총장의 답변은 요점이 아닌 방계나 에피소드를 이야기해 초점을 흐려버리고, 피감기관인데도 윽박지르며 질문자를 평가하려 한다"며 "그렇게 요점이 파악되지 않아서 어떻게 검사를, 검찰총장까지 하느냐"고 쏘아붙였다. 그러면서 "윤 총장의 답변 시간을 1분으로 제한하자"고 제안해 야당이 반발하기도 했다.

윤석열 총장은 이날 작심한듯 폭탄 발언을 쏟아내 주목을 받았다. 문재인 정부 들어 수사방해·외압이 있었느냐는 질문에 윤 총장은 "취임하고 한 6개월은 소신껏 지휘할 수 있었는데 (현재는) 어떤 사건을 적극적으로 수사할 수 없는 상황을 만들었다"고 말했다. "외부에서는 저를 '식물 총장'이라고 한다. 인사권이 하나도 없다"고도 했다.

또 "과거에는 검찰이 법무부와 대립해본 적이 없다"면서 추미애 장관의 수사지휘권 발동에 대해 "법조계에서는 검찰청법 위반이라고 생각한다. 다만 쟁탈전을 벌이고 싶지는 않다"고 했다.

이어 "(추미애 장관이) 검찰에 자기 입장을 내야 하면 총장을 통해 해야지, 총장을 배제할 권한이 있느냐"며 "일선 검사들 상당수는 수차에 걸친 수사지휘권 발동이 부당하다고 생각한다. 중형을 받은 범죄자(김봉현 전 회장) 말을 믿고 수사지휘권을 발동한 것은 비상식적"이라고 잘라 말했다.

김명일 한경닷컴 기자 mi737@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