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인사이트]한진중공업 인수전, KDB인베·APC PE·NH-오퍼스 PE 등 4곳 참여

입력 2020-10-26 17:22   수정 2020-10-26 17:25

≪이 기사는 10월26일(17:19) 자본시장의 혜안 ‘마켓인사이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한진중공업 매각을 위한 예비입찰에 4곳 가량의 원매자들이 참여하면서 본격적인 새 주인 찾기가 시작됐다.

26일 인수합병(M&A) 업계에 따르면 한진중공업 채권단과 매각주관사가 이날 예비입찰을 진행한 결과 KDB인베스트먼트-중견 사모펀드(PEF) 운용사 케이스톤투자파트너스 컨소시엄과 NH-오퍼스 PE 컨소시엄, APC PE 컨소시엄 등 총 4곳 가량이 한진중공업에 대한 인수 의향서(LOI)를 제출했다. 매도자 측은 원매자 측의 실사 등을 거쳐 12월 무렵 본입찰을 실시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매각 대상은 산업은행 등 채권단이 보유한 보통주 63.44%와 필리핀 금융기관의 보통주 지분 20.01%다. 거래규모는 최근 종가 기준으로 6000억원에 육박한다. 채권단이 한진중공업에 지원한 자금인 주당 1만원 수준에 근접한 상태다.

산업은행이 지난해 야심차게 출범시킨 KDB인베스트먼트는 대우건설을 인수한 데 이어 최근에는 두산인프라코어 인수전에 현대중공업그룹과 짝을 이뤄 참여하는 등 구조조정 M&A에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이번에 KDB인베스트먼트와 함께 한진중공업 인수전에 참여한 케이스톤파트너스는 과거 유동성 위기에 빠져 워크아웃 절차를 밟고 있던 금호산업으로부터 금호고속 지분 100% 등 자산을 인수해 구조조정 딜에도 능통한 하우스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홍라정 대표가 이끄는 APC PE 역시 과거 채권단으로부터 종합무역상사인 STX를 인수한 데 이어, 올해에는 흥아해운 인수 우선협상대상자에 선정돼 주식매매계약(SPA) 체결을 앞두고 있는 등 채권단 주도의 M&A에 관련이 깊은 하우스다. 이번에 다른 재무적투자자(FI) 및 전략적투자자(SI)와 짝을 이뤄 참전했다. NH-오퍼스 PE의 경우 공동으로 운영 중인 기업재무안정 블라인드펀드를 통해 한진중공업 인수에 대한 의지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한진중공업은 삼일PwC를 통해 필리핀 수빅조선소에 대한 투자유치를 추진해왔지만 최종적으로 매수자를 찾는데 실패했다. 결국 법무법인 태평양을 통해 지난해 초 수빅조선소에 대한 기업회생을 현지법원에 신청한 바 있다.

김리안 기자 knra@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