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편결제 사용 증가…민원 1위는 '토스'

입력 2020-10-27 07:31   수정 2020-10-27 07:33


다양한 간편결제 서비스 중 민원이 가장 많이 접수된 곳은 '토스'를 운영하는 '비바리퍼블리카'로 집계됐다.

27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윤창현 국민의힘 의원이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최근 3년간 간편결제업체(전자금융업자) 민원 접수 현황'에 따르면 비바리퍼블리카에 대한 민원이 전체의 18.3%인 총 117건으로 집계됐다.

이후 카카오페이(101건·15.8%), 세틀뱅크(54건·8.5%), NHN페이코(42건·6.6%), 네이버파이낸셜(34건·5.3%) 등 순이었다.

올해 접수된 민원 제기 건수도 비바리퍼블리카(41건·18.1%)가 가장 많았다. 또한 카카오페이(36건·15.9%), 네이버파이낸셜(27건·11.9%) 순을 기록했다.

간편결제업체 관련 주요 민원 유형에는 전산오류로 결제 취소된 금액이 앱 연동 계좌로 미반환, 결제과정에서 안면인증 단계 생략(사실조회 결과 인증 기록 정상적으로 남아있음 확인), 추가 본인인증 방법 불편 등이 꼽혔다.

윤 의원은 "빅테크 업체들은 민원을 신속하게 처리하고 금감원은 관련 규정을 탄력적으로 적용해 소비자 불만을 줄여가야 한다"고 말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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