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 신발은 '부산업체가 만든 신발'

입력 2020-10-27 16:30  


고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이 애용했던 선형상사의 맞춤형 신발. 선형상사 제공.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이 별세하며, 숨겨진 부산 신발업체의 이야기가 주목받고 있다.

이 회장은 발등이 높아 평소에 구두는 물론 업무 중 슬리퍼 신는 것도 매우 힘들어했다. 이탈리아 명품 신발들을 구해 신어 보기도 했지만 소용이 없었다.

이를 잘 알고 있던 이 회장의 측근들은 항상 이 회장의 발 건강에 신경을 썼다. 그러던 삼성그룹의 안테나에 2013년 부산에 있는 선형상사 백호정 대표가 신발을 편안하게 만든다는 소문을 접한다. 선형상사가 맞춤형 특수신발, 장애인 특수신발 분야에서 국내에서 가장 뛰어난 기술을 가지고 있는 기업으로 평가받고 있던 때였다.

선형상사는 3D 스캐너를 이용해 발 모양을 분석, 신발의 골격인 라스트를 만들고 이를 토대로 신발 장인들이 신발을 만드니 특이한 발 모양에도 불편함 없이 신발을 신을 수 있었다. 백 대표는 이 회장 측의 요청에 3D 스캐너 등 측정기계를 들고 서울 한남동 사저를 방문해 직접 이 회장의 발 모양을 스캔한 뒤 이 회장 전용 슬리퍼, 운동화, 구두 등을 만들었다.

백 대표는 “이 회장이 신발을 신어 보고는 자리에 앉아서 발등을 툭툭 두드리며 ‘수천만 원짜리 이탈리아 신발보다 훨씬 편해. 고마워 백 대표’라고 했던 말이 아직도 기억에 난다”고 말했다.

회장은 당시 이탈리아 명품 신발 가격으로 고마움을 표했고 백 대표는 이 돈을 부산시 지체장애인협회에 기증했다. 이 소식을 듣고 이 회장은 다시 백 대표에게 자신이 입는 명품 양복을 선물로 줬다고 한다.

백 대표와 이 회장의 인연은 이후에도 이어졌지만 2014년 이 회장이 쓰러지며 다시 선형상사의 신발을 신은 이 회장의 모습은 볼 수 없게 됐다.

백 대표는 지난 9월15일 공군참모총장으로부터 감사패를 받기도 했다. 제5공중기동비행단에서 원인철 공군참모총장으로부터 “공군의 전투력 향상과 사기 진작에 큰 도움을 줬다”며 감사패를 받았다.

장애인 특수신발을 제작하는 백 대표와 공군의 인연은 10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자신에게 적합한 전투화가 없어 훈련을 받을 때마다 고생을 한다는 이야기를 들은 백 대표는 특수신발을 만드는 선형상사의 기술력을 활용하기로 했다.

선형상사는 발 모양이 특이한 군인들의 발을 3차원 스캐너로 세밀하게 분석한 뒤 신발 골격을 만든다. 이 골격을 바탕으로 군화를 제작하면 발 모양에 딱 맞는 군화가 만들어지는 셈이다. 이렇게 선형상사의 도움을 받은 군인이 100명이 넘는다.

백 대표는 “나라를 위해 고생하는 군인들이 조금이라도 편안하게 훈련을 받을 수 있다면 우리나라에도 좋은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 기사본문 끝 -->
부산=김태현 기자 hyun@hankyung.com
<!-- 오늘의 추천 뉴스 시작 -->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