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초유 야당 대표 몸수색…주호영 "靑이 직원 실수라더라"

입력 2020-10-28 14:48   수정 2020-10-28 14:50


청와대 경호팀이 문재인 대통령과 환담하려던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에 대해 몸수색을 벌여 논란이 일고 있다. 국민의힘은 "전두환 대통령 때도 없었던 일"이라며 "의도적인 모욕 주기"라고 반발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28일 문 대통령의 국회 본회의 시정연설 직후 의원총회를 열고 "이 정권이 모든 분야에서 일방통행을 하고 국민과 거리를 두지만, 야당 원내대표까지 이렇게 수색할 줄은 정말 몰랐다"며 "참으로 황당하다"고 했다.

주 원내대표는 당시 상황에 대해 "간담회장으로 가는 중에 입구에서 경호원들에게 제지를 당했다. '국민의힘 원내대표다, 야당 원내대표다' 이야기를 했는데 검색을 하겠다고 하는 것"이라며 "앞뒤로 검색을 하는데, 그래서 '야당 원내대표를 이렇게 수색한 적이 있나?'라고 물으니 (경호팀이)'있다'라고 답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 직후에 경호부장이라는 사람이 찾아와서 '직원의 실수였다'고 사과를 했다"며 "대통령 간담회장에 들어간 모든 사람을 이렇게 수색을 한 것인지, 여당 원내대표도 수색한 것인지 답변을 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대통령이 국회를 방문한다는 것은 국민을 대표하는 국회의원들의 이야기를 듣겠다는 것인데, 접근을 막은 것도 황당하고 야당 원내대표를 접근을 금지시키는 수색의 대상으로 봤다는 것도 참으로 황당하다"며 "제가 짐작컨대 실수가 아니다. 실수인지 의도된 도발인지는 좀 더 봐야 할 것"이라고 했다.

국회 사무총장을 지낸 정진석 의원은 "대통령이 국회의장, 당 대표와 티타임을 할 때 수색을 하고 제지한 전례가 없다"며 "전두환 대통령 때도 이렇게 안 했다"고 성토했다.

최형두 국민의힘 원내대변인은 이날 서면 논평에서 "시정연설을 앞두고 간담회장 앞에서 청와대 경호팀이 주호영 원내대표의 신체를 수색하는 전례 없는 사태가 벌어졌다"며 "청와대가 의사당 내에서 야당 대표의 접근조차 막는 건인가? 야당 대표를 비롯한 국회 원내정당 지도자를 만나러 온 대통령의 목적을 잊었나"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국회의사당 내에서 야당 원내대표의 신체 수색을 강압적으로 하는 건 의회에 대한 노골적 모욕"이라며 "청와대의 안하무인에 분노한다. 야당 대표의 간담회 접근에도 '문리장성'이고 '재인산성'인가? '국민은 한 번도 겪어보지 못한 나라'를 경험하고 있다"고 했다.

김명일 한경닷컴 기자 mi737@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