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1주일 신규 확진자 50만명 돌파…"임계점 도달"

입력 2020-10-29 17:45   수정 2020-10-30 00:48

미국 보건당국의 고위 관리가 미국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의 임계점에 도달했다고 경고했다. 미국에선 최근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를 비롯해 입원 및 사망자도 크게 늘고 있다.

미국 내 코로나19 진단 검사를 총괄하는 브렛 지로이르 미 보건복지부 차관보는 28일(현지시간) CNBC와의 인터뷰에서 “미국은 코로나19 팬데믹 대응의 임계점에 와 있다”고 밝혔다. 이어 “전국 대부분의 주(州)에서 확진자뿐 아니라 입원 환자도 증가하고 있고 사망자까지 늘기 시작했다”며 “확진자 및 입원 환자가 급증함에 따라 일부 병원은 수용 능력에 큰 압박을 받고 있다”고 했다.

실제로 최근 미국의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폭증하고 있다. 월도미터에 따르면 이날 하루 신규 환자는 8만1581명으로 전날(7만5976명)보다 5605명 늘었다. 지난 1주일간(20~27일) 하루평균 확진자 수는 10월 첫째주에 비해 73%나 증가했다.

뉴욕타임스(NYT)는 27일 기준으로 최근 1주일간의 누적 신규 확진자가 50만 명을 넘어서며 새 기록을 작성했다고 보도했다. NYT는 “이는 바이러스가 얼마나 빠르게 퍼지고 있는지를 보여준다”면서 “미국에서 첫 50만 명의 누적 신규 환자가 집계되는 데는 석 달이 걸렸다”고 현재 상황과 비교했다.

새로운 기록은 곳곳에서 쏟아지고 있다. 일리노이주를 포함해 20개 주에서 최근 7일간 하루평균 신규 환자가 최대치를 기록했다. 테네시·위스콘신·오클라호마주 등에선 1주일간의 하루평균 사망자가 최고점을 찍었다.

전문가들은 이제 막 가을·겨울철 재확산의 문턱에 들어섰으며 앞으로 더 심각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아시시 자 브라운대 공중보건대학원 학장은 “하루 신규 환자가 10만 명으로 늘더라도 놀랍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미국에선 올해 첫 독감 사망자가 나오면서 코로나19에 독감 유행까지 겹치는 더블 팬데믹(동시 대유행)이 현실화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폭스뉴스에 따르면 아칸소주에서 첫 번째 독감 사망자가 보고됐다.

김정은 기자 likesmile@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