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다르 피차이 구글 CEO "AI 등에 투자 늘릴 것"

입력 2020-10-30 06:35   수정 2020-10-30 06:48

순다르 피차이 알파벳·구글 최고경영자(CEO·사진)는 29일(현지시간) "장기적 지속 가능한 가치를 높이기 위해 인공지능(AI) 등의 분야에 투자를 더 늘릴 것"이라고 밝혔다.


피차이 CEO는 이날 3분기 실적 발표를 겸한 컨퍼런스콜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등으로 인한 펜데믹 기간에 비대면 수요가 커지면서 가장 강력한 분기를 보냈다"면서 이 같이 강조했다.

이날 구글의 모회사인 알파벳은 지난 3분기(7~9월)에 매출 462억달러, 영업이익 112억달러 등을 각각 냈다고 발표했다. 1년 전 같은 기간과 비교하면 매출은 14% 많아졌으며, 영업이익도 22% 가량 증가했다. 매출은 창사후 가장 많은 규모다. 알파벳은 지난 2분기 창사후 처음으로 코로나19 등의 영향으로 매출(383억달러)이 감소했다. 이에 따라 알파벳 주가는 시간외 거래에서 한때 9% 가량의 상승세를 보였다.


피차이 CEO는 이와 관련, "글로벌 팬데믹 기간에 비대면 수요가 커지면서 상품을 제대로 검색할 수 있는 검색서비스를 비롯해 구글지도, 유튜브, 클라우드 등의 실적이 모두 좋아졌다"면서 "우리가 AI와 다른 기술에 심층적으로 투자하고, 크고 작은 순간에 사람들이 도움을 청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것을 보여주는 증거이기도 하다"고 설명했다.

분야별 매출을 보면, △유튜브 광고 50억4000만달러 △클라우드 34억4000만달러 △기타수익(하드웨어·플레이스토어·유튜브 비광고 매출) 54억8000만달러 등이다. 특히 유튜브 광고 매출은 월스트리트의 시장 전망치(43억9000만달러)보다 15% 많다. 1년 전의 매출은 유튜브 광고(38억달러), 클라우드(24억달러) 등이었다. 다만 알파멧 산하의 자율주행 회사인 웨이모 등이 포함된 '기타 베팅'은 11억 달러의 영업적자를 내며 적자를 이어갔다.

루스 포라트 알파벳·구글 최고재무책임자(CFO·사진)는 실적 관련 설명을 하면서 "구글 클라우드·플레이의 지속적 강세뿐만 아니라 검색·유튜브에서의 광고주들이 다시 돌아오며 지출을 늘렸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피차이 CEO의 말을 인용하며 "우리는 장기적 지속가능가치를 지원하기 위한 올바른 투자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AI 등의 분야에 더 많은 투자를 하겠다는 방향을 재확인했다.

실리콘밸리=김재후 특파원 hu@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