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상호, 사실상 서울시장 출마 선언…"국민께는 송구"

입력 2020-10-30 11:58   수정 2020-10-30 12:00


더불어민주당이 내년 서울·부산시장 재보궐 선거에 후보를 내는 것에 대해 같은 당 우상호 의원이 국민께 양해를 구했다. 아울러 본인의 서울시장 출마여부에 대해서는 "당의 방침이 결정되면 적극 검토할 생각"이라며 사실상 출마 의지를 밝혔다.

우상호 의원은 30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인터뷰에서 "당이 정한 방침을 일부 수정하게 된 것은 국민들께 죄송한 일"이라면서도 "(민주당이) 내년 서울·부산시장에 후보를 내지 않아 국민의힘이 의미 없이 당선된다면, 다음 대선 국면에 영향이 너무 크다"고 말했다.
"정당에 책임 있으면 투표로 심판하면 된다는 국민 있어"
민주당 당헌 제96조2항은 자당 소속 단체장의 중대한 잘못으로 발생한 재·보궐선거에는 후보를 내지 않는 무공천을 규정하고 있다.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는 전임 고(故) 박원순·오거돈 전 시장의 성추행 파동으로 발생했다.

이낙연 대표는 앞선 29일 "후보 공천을 통해 시민 심판을 받는 것이 책임 있는 공당의 도리"라고 밝혔다. 이에 민주당은 이번 주말 정당원 온라인 투표로 당헌 개정 의견을 물을 예정이다.

우상호 의원은 "정당에 책임이 있으면 투표로 심판하면 된다고 생각하는 국민들도 많이 계신다"며 "일부 비판은 있겠지만 양해해 주시는 국민도 많으리라 생각한다"고 전했다.

사실상 서울시장 출마 선언한 우상호
보궐선거 판세에 대해서는 "정부와 저희 당에 일부 실망하거나 질책하시는 분들이 증가한 건 사실이지만, 아주 해 볼 수 없는 형태의 불리한 구도는 아니다"며 "부산도 정당 지지도 자체는 그렇게 많이 뒤지거나 한 상황은 아니다"고 바라봤다.

서울시장 출마 질문에는 "당의 방침이 결정되면 적극적으로 검토할 생각"이라 말했다.

지난 국감에서 "퇴임 후 국민에 봉사하겠다"고 언급, 정치 입문 의지를 밝혔다고 평가받는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해선 "정치권에 와서 성공할 것 같지는 않다"고 말했다.

우상호 의원은 "정치권은 인내심이 있어야 한다. 하고 싶은 말 다 하고 살 수 있는 영역이 아니다"면서 "지금 여러 울화병이 있어서 '뭐라도 하겠다' 할지는 몰라도, 막상 (정치하려면) 쉽지 않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조준혁 한경닷컴 기자 pressch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