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부도위험 韓보다 다시 낮아져

입력 2013-03-11 05:55  

동일본 대지진 발생 2년이 되는 이달 들어 일본의 부도 위험 지표가 한국보다 다시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또 돈을 풀어 경기를 부양하는 '아베노믹스'로 엔저 현상이 나타나면서 일본 주식시장도 한국보다 상대적으로 강세를 띠고 있다.

11일 국제금융센터와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일본의 국채 신용부도스와프(CDS)프리미엄은 지난 5일 67bp(1bp=0.01%포인트)에서 6일 62bp로 내려갔다. 한국은 같은기간 65bp에서 64bp로 소폭 하락했다.

일본의 부도 위험이 작년 10월 이후 5개월 만에 한국보다 다시 낮아진 것이다.

CDS 프리미엄은 채권을 발행한 기업이나 국가가 부도났을 때 손실을 보상해주는파생상품인 CDS에 붙는 일종의 가산금리다. 이 수치가 떨어진다는 것은 발행 주체의부도 위험이 그만큼 낮아진다는 뜻이다.

7일에도 일본은 1bp가 하락한 61bp, 한국은 전날과 같은 64bp로 격차가 더 커졌다.

한국의 부도 위험 지표는 통상적으로 일본보다 높은 편이다.

지난 2011년 3월 11일 동일본에서 대규모 지진이 발생하고 지진해일로 원자로폭발 사고가 생기면서 일본 CDS 프리미엄이 급등해 5거래일(3월15∼21일) 동안 한국보다 높았지만, 대지진으로 인한 일시적인 현상이었다.

이후 다시 일본의 CDS프리미엄이 한국보다 계속 낮았으나 작년 하반기 국제 신용평가사가 한국의 국가 신용등급을 일제히 상향 조정하면서 양국 간 역전 현상이본격적으로 나타났다.

부도 위험 감소로 한국의 CDS프리미엄이 작년 10월12일 81bp로 떨어지며 일본수치(83bp)를 밑돈 이후 이달 5일까지 약 5개월간 역전 현상이 지속됐다.

일본의 부도 위험 지표는 작년 11∼12월 70bp 아래로 떨어졌다가 아베 신조(安倍晋三) 내각이 과감한 금융완화 정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면서 올해 1월 90bp에 근접했다.

일본의 엔저 정책이 국채 발행을 늘려 재정 상황을 더욱 악화시킬 것이란 우려때문이었다.

그러나 최근 들어 양적 완화와 이로 인한 엔화 약세가 경기 부양에 도움이 될것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다시 하락세로 전환했다.

윤인구 국제금융센터 연구원은 "양적 완화에 따른 부정적 영향으로 일본 정부재정이 어려워지는 것은 장래의 일"이라면서 "단기적으로는 돈을 풀면서 경기가 회복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CDS프리미엄이 내린 것으로 보이며 당분간 하락세가이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일본 주식시장도 최근 들어 한국보다 상대적으로 강세를 보이고 있다.

도쿄증시의 닛케이평균주가는 8일 종가 기준으로 12,283.62로 대지진 직후인 3월15일(8,605.15)과 비교하면 42.7%나 올랐다. 같은 기간 코스피는 4.3% 상승했다.

최근 경기 회복 기대감에 닛케이평균주가는 작년 말(10,395.18)과 비교해도 2개월 만에 18.2%나 올랐다.

정호성 삼성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은 "엔저로 기업 심리가 개선되며 일본 경제가 상승세를 타고 있다"면서 "일본과 경합하는 한국 자동차, 철강 기업 등은 엔저가지속할 것으로 보고 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sungjinpark@yna.co.kr hye1@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