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채의 반란'…우량기업 수요미달 속출

입력 2013-04-23 05:56  

등급 낮은 기업은 수요 폭발하는 이변 연출

최근 채권시장에서 투자자들이 높은 신용등급의기업이 발행한 회사채를 외면해 수요 미달 사태가 발생하는 반면 낮은 등급의 회사채에는 수요가 몰려 경쟁률이 치솟는 이변이 속출하고 있다.

저금리 지속으로 갈 곳을 잃은 투자자금이 등급은 다소 낮더라도 높은 금리를주는 회사채에 몰리고 있기 때문이다.

23일 채권시장에 따르면 삼성에버랜드는 이번 주 3년물(1천500억원)과 5년물(1천500억원) 등 총 3천억원 규모의 회사채를 발행키로 하고 지난 18일 수요예측을 실시한 결과 절반에 육박하는 1천400억원 어치의 물량이 미달됐다.

회사채 발행 시 수요예측에서 미달이 발생했다는 것은 기업이 채권을 발행해도이를 사려는 투자자가 없다는 뜻이며, 추가 청약에서도 미달하면 발행 주관사가 이들 물량을 떠안게 된다.

'AA+'등급인 삼성에버랜드는 특히 삼성그룹 계열사 중에서도 우량 종목으로 꼽혀왔으며 낮은 금리로 발행에 성공할 것이라는 기대를 모아왔으나 실제 결과는 미달사태로 드러났다.

최고 등급(AAA)인 SK텔레콤[017670]도 7년물, 10년물, 20년물 등 총 3천600억원어치의 회사채를 발행키로 하고 지난 16일 수요예측을 진행했으나 7년물에 대한 유효 수요가 없자 7년물의 발행을 취소하고 대신 10년물과 20년물을 늘리는 방식으로물량을 조정했다.

이런 현상은 최근 저금리가 지속되면서 회사 측이 제시하는 금리 수준이 투자자들의 희망 금리보다 크게 낮은 수준에 머물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저금리 시대에 마땅한 투자처를 찾지 못한 투자자들은 1bp(0.01%포인트)라도 금리가 높은 회사채를 찾고 있는 반면 발행 기업은 조달 비용을 낮추려고 낮은 금리대를 제시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신용등급이 약간 낮은 A등급 업체의 회사채에는 수요가 몰려 경쟁률이 5 대 1까지 치솟는 기현상이 벌어지고 있다.

실제로 'A'등급 중에서 지난주 수요 예측을 진행한 메르세데스 벤츠 파이낸셜과풍산[103140], 한미약품[128940], 국도화학[007690] 등의 회사채에는 기관투자자들의 수요가 몰려 2∼5 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이들 업체는 신용등급은 초우량 등급보다 다소 낮지만 안전성에는 이상이 없는데다 금리가 AA등급보다 20bp(0.2%p)이상 높기 때문에 투자 매력도가 치솟고 있는것이다.

정연홍 NH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기준금리가 고정되고 저금리 기조가 지속되는상황에서 기관투자자들에겐 고금리 채권에 대한 수요가 강한 상황이었다"면서 "특히올해 들어 3월까지는 찾아보기 어려웠던 A등급 회사채 발행이 이달 들어 몰리면서수요도 집중되고 있다"고 말했다.

hoonkim@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