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방송-취업매거진]하반기 경력직 채용 10% 늘린다

핀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링크 복사 링크 복사

입력 2009-05-20 18:56  

[직업방송-취업매거진]하반기 경력직 채용 10% 늘린다

<앵커1>취업동향 살펴보는 취업매거진 시간입니다. 한창호 기자입니다.

올 상반기 취업시장 특징중 하나가 경력직 사원 채용이 늘고 있다는 점인데요. 하반기에도 기업들의 경력직 사원 채용 선호 현상은 계속 될것으로 보인다면서요?

<기자>헤드헌터 8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결과 올 하반기 기업들의 채용은 상반기보다 10% 이상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헤드헌팅회사인 커리어케어가 4천여 기업에 인재를 추천하고 있는 자사 헤드헌터 8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올 상반기 대비 하반기 채용예상 규모에 대해 컨설턴트의 46%는 10% 정도 늘어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10∼20% 증가할 것으로 전망한 컨설턴트는 21%였으며, 20∼30% 증가를 점친 컨설턴트는 10%였습니다.

상반기와 비슷할 것으로 전망한 경우는 22%였으며, 상반기보다 줄어들 것으로 예상한 경우는 전체의 4%에 불과했습니다.


헤드헌터중 77%가 하반기 기업들의 채용이 상반기보다 10% 이상 늘어날 것으로 전망한 셈입니다.


<앵커2>그렇다면 어떤업종의 채용이 늘까요?

<기자>업종별로는 생필품과 식음료, 화장품, 그리고 고가의 명품보다는 중저가 브랜드를 중심으로 채용 수요가 늘고 있고, 광고업계의 경우 글로벌 시장으로 진출하려는 기업들을 중심으로 관련 분야의 채용 문의가 증가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특히, 경기 회복기에 가장 먼저 충원하게 될 인력으로는 컨설턴트의 56%가 영업판매직을 꼽았다. 또 전문특수직이라고 응답한 컨설턴트는 21%였고 연구개발직은 10%였습니다.

또, 기업들이 가장 채용을 원하는 직급에 대해 컨설턴트의 71%가 과장급과 차장급을 꼽았습니다.

기업들이 신입사원이나 고위간부보다는 실무능력을 갖춘 중간간부들을 선호하고 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상반기와 마찬가지로 실무에서 뛸수 있는 영업마케팅과 연구개발 인력에 대한 기업들의 인력 수요가 크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앵커3>경력직 같은 경우 신입사원보다 뽑는데 상당히 신중할 것 같은데요.?

<기자>경력직 사원 채용 상당히 조심스러운데요. 따라서 기업에서 경력사원 채용 할때 평판조회를 많이 합니다.

업종별로 평판조회 횟수 등이 다른데요.

취업포털 커리어가 기업 인사담당자 705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45.4%가 ''경력사원 채용 시 평판조회를 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가장 많이 평판조회를 하는 직무는 재무회계 경리’가 45.3%로 가장 많았고, 영업판매 등이 그 뒤를 이었습니다.

특정직무에 대해 평판조회 하는 이유로는 직무 특성 상 개인의 인성이나 성향이 중요하고, 부적합한 사람을 채용할 경우 사고 발생 가능성이나 파장이 크기 때문이라고 답해 경력직들에 대한 평판 조회가 사실상 자리를 잡아가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앵커4>지방 9급 공무원이 이번주 토요일에 치뤄진다면서요?

<기자> 네 지방직 9급 공무원 시험이 오는 23일 15개 시도에서 동시에 치러지는데요.

2천914명 모집에 13만3688명이 원서를 내, 경쟁률은 평균 46대 1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번 지방직 9급 공무원시험은 지난달 국가직 공무원 시험에 이어 치뤄지는데요.

지난해 지방직 공무원 시험은 국가직 시험과 비교해 각 과목별 난이도 차이는 있지만 국가직 출제유형에 지방직 출제유형이 덧붙여졌었고요.

지난해 국가직에서는 행정법이, 지방직에서는 한국사가 가장 높은 난이도를 보였고, 올해 국가직 시험은 그간 수험생들이 고전을 면치 못한 영어가 쉽게 출제되기도 했습니다.

이 같은 과목별 난이도 변화는 변별력을 맞추기 위해 매 시험마다 바뀔 수 있다는 점 염두해 두셔야 하겠구요.

올해 지방직 공무원 시험이 전 지역 수탁제로 실시되는 만큼 앞서 치러진 국가직 시험의 출제유형을 분석해 본다면 5월 시험의 마무리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수험 전문가들은 분석하고 있습니다.

<앵커5>마지막으로 노동부 소식 살펴보죠.
노동부가 노사 양보교섭 실천한 기업들에게 인센티브를주기로 했다면서요?

<기자>노동부는 이달 5월부터 노사가 양보와 협력을 실천한 경우, ''노사상생 양보교섭 실천 기업'' 으로 인증하고, 행정적이나 재정적으로 인센티브를 지원하는 방안을 2년간 한시적으로 실시할 방침입니다.

이같은 노동부 방침은 최근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노사민정 합의''에 따른 것인데요.

지난 4월말 현재, 임금동결이나 삭감 사업장이 전년 대비 5.8배, 양보교섭 선언 사업장은 무려 20배나 증가하면서 노사양보교섭이 확산되는 분위기가 이같은 인증제 실시에 힘을 보태주고 있습니다.

인증기업은 근로감독 면제, 세무조사 유예, 정부물품 또는 군수물품 조달 적격 심사시 우대 등의 행정적 인센티브 외에도, 신용평가시 가산점 부여, 신용보증시 보증한도 우대 등 재정적인 우대지원도 받게 됩니다.

핀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링크 복사 링크 복사

관련뉴스

    인기 갤러리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op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