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철환 위원장 "불공정거래 예방·신속 대응 강화"

입력 2010-02-03 16:35  

<앵커>
한국경제TV가 새해 연속기획으로 마련한 "2010년 한국거래소 본부장에게 듣는다" 네번째 시간입니다.

이철환 한국거래소 시장감시위원장은 ''불공정거래 예방과 신속대응, 서비스 강화'' 등을 2010년 주요 핵심 사업으로 꼽았습니다.

이기주 기자입니다.

<기자>
우리나라 자본시장의 파수꾼임을 자임하는 한국거래소 시장감시위원회.

이철환 한국거래소 시장감시위원장은 ''불공정거래 예방''과 이에 대한 ''신속 대응'', 그리고 ''시장참여자에 대한 서비스 강화'' 등을 올해 3대 핵심 사업으로 꼽았습니다.

이 위원장은 한국 자본시장의 질적 성장을 위해서 시장의 효율성 만큼이나 건전성도 중요하다며 투자자들에게 신뢰받는 자본시장을 만들겠다고 밝혔습니다.

<인터뷰> 이철환 한국거래소 시장감시위원장
"새로운 금융상품이 출현하고 금융회사 상호간 수익성과 외형 키우기 경쟁이 심화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 같은 시장의 역동성과 다양성은 바람직하나 건전성 우려 또한 커지는 것은 문제입니다. / 시장감시위원회의 역할은 날로 진화하는 불공정거래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믿고 투자하는 신뢰받는 시장을 만들어 나가는데 있습니다."

특히 이 위원장은 최근 ''IT 기술을 동원한 차명계좌 이용''과 ''허위사실 유포'', ''내부정보 이용''과 ''상품·시장간 연계 거래'' 등 불공정거래 수법이 날로 지능화되고 있다며,

불공정거래 예방을 올해 최우선 과제로 제시했습니다.

<인터뷰> 이철환 한국거래소 시장감시위원장
"불공정거래 예방 강화에 최우선 역점을 두게 될 것입니다. 불공정거래는 발생 시 투자자 피해가 크고 무차별적이고 원상회복이 어렵습니다. 이에 따라 금년에는 불공정거래를 자동으로 분석·적출하는 인공지능기법을 도입한 새로운 시장감시시스템을 구축할 생각입니다."

이 위원장은 또 시장참여자에 대한 컨설팅 서비스에도 적극적으로 나설 계획입니다.

<인터뷰> 이철환 한국거래소 시장감시위원장
"시장 참여자들이 자발적으로 자본시장 발전에 적극 동참할 것을 유도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시장참여자의 관련 법령과 규정, 상품 컨설팅과 교육서비스를 강화할 생각입니다."

끝으로 이 위원장은 투자자들에게 신뢰받는 자본시장을 함께 만들어가자고 당부했습니다.

<인터뷰> 이철환 한국거래소 시장감시위원장
"시장감시위원회는 자본시장의 건전한 발전이 투자자의 미래와 꿈을 지키는 길이라는 인식아래 투자자의 행복을 지키는 자본시장의 파수꾼이 되겠습니다. / 확인되지 않은 루머나 기업 가치와 무관한 테마에 편승한 뇌동매매를 지양하고 정석투자 함으로써 우리시장의 건전성 제고에 동참을 부탁드립니다."

투자자의 미래와 꿈을 지키는 것이 시장감시위원회의 존재 이유라고 밝힌 이철환 위원장.

묵묵히 자본시장의 지킴이 역할을 수행중인 시장감시위원회의 노력은 지금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WOW-TV NEWS 이기주입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