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바이트 면접 답변 1위 "오래 일할께요"

핀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링크 복사 링크 복사

입력 2011-04-04 09:31  

아르바이트 면접 답변 1위 "오래 일할께요"

<앵커> 채용시장에 다양한 이야기나눠보는 취업매거진 시간입니다.

오늘은 전재홍 기자 모시고 이야기 들어봅니다.

안녕하세요.

아르바이트생들이 가장 많이 하는 거짓말은 ''오래 일할께요''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기자>
그렇습니다.

당연한 말이겠지만 그만큼 오래일하는 사람이 없다는 것을 아르바이트생도 안다는 이야기겠죠.

그만둘 때는 ''집안에 일이 있어서요''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한 아르바이트 전문 포털이 조사를 해봤는데요.

역시 가장 많이 한 거짓말이 열심히 일할게요 이고요.

그 다음으로 일을 하면서 하게 되는 포장용 거짓말 ''힘들어도 괜찮아요(24.2%)''가 2위에, 면접용 거짓말 ''열심히 할게요(15.1%)가 3위에 올랐습니다.

또 지각이나 조퇴, 결근 등 핑계형 거짓말 ''몸이 좀 안좋아서요(8.7%)''와 ''집에 급한 일이 있어서요(6.5%)'', ''차가 너무 막혀서요(5.3%)'', 아부형 거짓말인 ''사장님이 최고예요(5.1%)''도 자주 하는 거짓말로 꼽혔습니다.

이어 ''제가 안 그랬는데요(3.3%)'' 등 회피형 거짓말이 뒤를 이었습니다.

상황 별로 살펴보면, ''면접용 거짓말''이 46.1%로 가장 많았고, 근무하면서 하는 ''포장용 아부형 거짓말''
이 29.3%, 지각이나 조퇴, 결근 등 ''핑계형 거짓말''이 20.5%, ''회피형 거짓말''이 4.1%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아르바이트를 그만둘 때 가장 많이 한 거짓말 1위는 ''집안에 일이 있어서요(33.7%)''가 꼽혔습니다.

다음으로 ''그냥 솔직하게 말한다(25.2%)''가 차지했으며, ''공부에 집중하려고요(22.4%)''가 그만둘 때 두 번째로 많이 하는 거짓말로 집계됐습니다.

이어 ''몸이 아파서요(11.1%)'', ''너무 힘들어서요(5.3%)'', ''이사를 가게 됐어요(2.4%)’''등의 의견이 있었습니다.

한편, 아르바이트생이 꼽은 사장님이 가장 많이 하는 거짓말은 1위는 ‘다음에 꼭 놀러와(20.2%)''가 차지했고, ''알바비 곧 올려줄께(16.5%)'', ''그동안 수고했어(16.2%)'', ''알바비 곧 줄께(13.7%)'', ‘이번까지만 더 고생하자(9.5%)’ 순이었습니다.

기타 의견으로는 ‘이달 매출이 적어(7.9%)'', ''열심히 하면 직원으로 뽑아줄께(6.1%)'', ''알바생 더 뽑아줄께. 조금만 참아(5.8%)'', ''담엔 보너스 더 줄께(4.1%)'' 등 당근형 거짓말이 많이 하는 거짓말이라고 대답했습니다.

<엥커>
실업급여 신규 신청자가 4개월 만에 늘어났다고요?

<기자>
그렇습니다.

고용노동부는 지난달 실업급여 신규 신청자가 9만6천명으로 지난해 3월보다 1.1% 증가했다고 밝혔습니다.

실업급여 신규 신청자는 지난해 12월부터 올 2월까지 3개월 연속으로 감소하는 추세를 보였지만 4개월 만에 전년 동월보다 증가했습니다.

고용부의 한 관계자는 이에 대해 "지난 2월 고용센터 근무일수가 줄어 2월 신규 신청 수가 23.9%가량 격감하면서 그중 일부 실직자가 3월에 실업급여를 신청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습니다.

3월 실업급여는 41만1천명에게 3천429억원 지급됐다. 지급자 수와 지급액은 각각 전년 동월보다 4.6%, 8.6% 줄었습니다.

고용센터를 통한 구인인원은 18만9천명, 구직인원은 25만1천명으로 구인은 2.7% 늘었고 구직은 6% 감소했습니다.

<앵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지금까지 전재홍 기자였습니다.

핀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링크 복사 링크 복사

관련뉴스

    인기 갤러리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op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