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을 부르는 이성의 목소리는?

입력 2012-02-13 11:23  

-남성은 ‘맑은 목소리 가진 여성’에, 여성은 ‘중저음 목소리 가진 남성’에게 매력 느껴-

발렌타인데이, 화이트데이는 사랑을 표현하지 못했던 이들이 용기 낼 수 있는 몇 안 되는 날이다. 그간 마음에 담고 있던 진심을 고백하고자 선물을 고르는데 여념이 없을 터. 하지만 선물만 준비해서는 성공확률이 낮아진다. 마음에 드는 이성에게 어떤 목소리로 말하느냐에 따라 이성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사랑을 쟁취할 수 있는 그 날, 남성은 중저음, 여성은 맑은 목소리로 고백하는 것이 정답이다.

◐ 여성에겐 ‘중저음’으로, 남성에겐 ‘맑은 목소리’로 고백하세요

실제로 예송이비인후과 음성센터(대표원장 김형태)는 과거2~30대 남녀 504명(남 250명, 여 254명)을 대상으로 ‘이성에게 매력적인 목소리’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남성의 48.8%(122명)는 ‘맑은 목소리’의 여성이 매력적이라고 답했으며, 여성의 61.4%(156명)는 ‘중저음의 낮은 목소리’을 가진 남성을 좋아한다고 답했다. 아울러83.73%(422명)가 ‘목소리만 듣고 상대방의 이미지를 생각해 본 적 있다’고 답했으며, 92.66%(467명)의 응답자는 목소리가 ‘첫인상에 영향을 미친다’고 답했다.

◐ ‘심리적 안정감주는 남성’, ‘보호본능 자극하는 여성’이 매력적

보통 목소리의 기본주파수는 남성이 100~150Hz, 여성은 200~250Hz정도이다. 100Hz는 1초에 성대가 100번 진동한다는 뜻으로 소리가 높아질수록 주파수가 높다. 이에 비해 중저음의 목소리는 90~100Hz 정도로 낮다. 중저음의 목소리는 안정적이고 편안함을 준다. 이 때문에 대부분의 여성은 중저음의 목소리를 가진 남성에게 매력을 느끼게 된다.

매력적인 여성의 목소리로 꼽힌 맑은 목소리는 잡음이 섞이지 않고 하모닉스(Harmonics)가 풍부한 목소리를 가리킨다. 하모닉스란 성대가 진동하면서 만들어진 화음인데 예를 들면, 성대의 진동으로 만들어진 120Hz의 기본 주파수가 인두강을 거치면서 그 배수인 240Hz, 360Hz, 480Hz 등과 같은 주파수 음들이 섞이면서 화음을 형성하는 것이다. 맑은 목소리를 가진 여성은 순수한 인상을 주게 되어 남성으로 하여금 보호하고 싶은 마음을 자극한다.

◐이성의 마음을 사로잡는 목소리 훈련법

저음의 좋은 목소리를 얻기 위해서는 ‘하품한숨훈련법’이 도움이 된다. 목에 힘을 빼고 가슴에 공기를 가득 머금은 상태에서 큰 한숨을 내쉬듯 ‘하’ 소리를 내면서 공기를 내보낸다. 몇 차례 반복 후, 입을 크게 벌리고 ‘하’ 하는 한숨에서 가볍게 ‘아’ 소리로 바꾸며 소리를 낸다. 성대의 진동을 느끼고 점차 배에 힘을 주어 소리를 키워나가는 훈련을 한다. 하모닉스가 풍부한 목소리를 내는 ‘공명훈련법’은 먼저 가볍게 앞니를 붙이고 코가 찡하게 울리도록 ‘잉’ 소리를 내면서 입을 최대한 크게 벌린 후 혀를 가볍게 내려 ‘아’ 소리로 이어져 나가면 된다. 이때 ‘아’ 소리의 울림이 ‘잉’소리의 코의 울림과 동일하도록 노력한다.

성대의 긴장을 풀어주는 ‘성대이완훈련법’도 좋은 목소리를 내는데 도움이 된다. 입안에 공기를 잔뜩 머금고 입천장을 올리고 혀를 내린 상태에서 입술과 볼에 진동이 느껴지도록 공기를 내보내면서 가볍게 ‘우’소리를 내는 것이다. 이때 목에서 소리를 내는 것이 아니라 입술과 볼에서 소리를 내는 것이 중요하다. 말하기 전 10분 정도 연습하면 한결 부드러운 목소리를 낼 수 있다.

◐ 목소리 억지로 바꾸기보단, 잘 가꾸는 것이 중요

이성에게 잘 보이고자 목소리를 억지로 바꾸면 성대질환이 생기기 쉽다. 좋은 목소리를 갖고 싶다면 평소에 술과 담배를 삼가고 하루 2리터 정도의 충분한 물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예송이비인후과 음성센터의 김형태원장은 “누구나 좋은 목소리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잘못된 발성법으로 제 목소리를 내지 못하거나, 성대질환 등으로 목소리가 변하는 것이다. 잘못된 발성법을 가지고 있거나 성대질환이 의심된다면 전문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전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