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간신문브리핑] 박근혜 대통령 시대 ‘미완의 출범’

입력 2013-02-25 06:53   수정 2013-02-25 07:01

오늘 아침 주요 신문에 나온 소식들을 살펴보는 조간신문 브리핑 시간입니다.

먼저 한국경제신문입니다.

<한국경제신문>

▲ 박근혜 대통령 시대 ‘미완의 출범’

‘국민행복’을 국정 비전으로 내건 박근혜 대통령 시대가 열렸습니다.

박 대통령은 오늘 오전 11시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제 18대 대통령 취임식을 하고 공식 집무를 시작합니다.

박 대통령은 앞서 이날 자정을 기해 이명박 전 대통령으로부터 군 통수권 등 5년 임기의 대통령으로서 모든 법적 권한을 넘겨받았습니다.

▲ ‘중기전용 주식시장’ 상반기 개설

창업 초기 혁신형 중소기업을 위한 새로운 주식시장인 ‘코넥스’가 올 상반기에 개설됩니다.

또 유가증권시장은 대형·우량 기업중심 시장으로, 코스닥 시장은 첨단기술주 시장으로 차별화해 육성됩니다.

▲ 엔저·외교 갈등에도 몰려오는 일본 자본

일본 자금의 한국에 대한 굵직굵직한 ‘외국인 직접 투자’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지식경제부에 따르면 지난해 일본의 한국 직접투자규모는 모두 45억 4100만달러로 전년보다 98.8% 증가했습니다.

이는 투자대상으로 한국의 매력이 갈수록 커지고 있기 때문인데, 국내 대기업과 밀접한 거래 관계를 유지하는 것과 늘고 있는 중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투자를 하기 위해서입니다.

다음은 조선일보입니다.

<조선일보>

▲ 한국 GM, 일부 생산 외주화 추진

한국GM이 2014년까지 수출용 반제품 생산을 정규직이 아닌 사내하도급업체 등 외부업체에 맡기는 외주화를 추진합니다.

이럴 경우 수출용 반제품 생산 라인에 있는 1천명에 해당하는 직원들의 인력 구조조정이 불가피할 전망입니다.

▲ 기업인들 “양극화 해소.신성장 동력 발굴해야”

기업인들이 새 정부에 바라는 산업정책은 경제·사회 양극화 해소와 신성장 동력발굴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대한상공회의소에 따르면 기업인들 62%가 양극화와 부문간 갈등이 한국 경제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막는 걸림돌이라고 답했고, 50%가 현재의 주력산업이 5년 이후에는 수익원 역할을 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다음은 중앙일보입니다.

<중앙일보>

쌍용건설, 두 번째 워크아웃 신청

지난해 기준으로 시공능력 13위인 쌍용건설이 이번 주 채권단에 기업개선작업인 워크아웃을 신청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현재 자금이 부족해 28일 만기가 도래하는 6백억원 규모의 어음과 채권을 갚기 어려울 것으로 판단해서인데요.

이 회사는 이미 자산을 다 팔아도 부채를 갚을 수 없는 상태인 완전자본잠식에 빠져 최근 주식 거래가 정지되면서 상장폐지 위기에 놓였습니다.

▲ 롯데 빅마켓, 코스트코에 ‘맞짱’ 선포

창고형 할인매장을 놓고 토종 기업과 외국계 기업간 ‘한판 승부’가 펼쳐집니다.

롯데마트는 회원제 할인점인 빅마켓의 서울 영등포점과 도봉점 두 곳을 열고 외국계 창고형 할인점 ‘코스트’코와 경쟁할 계획입니다.

마지막으로 동아일보입니다.

<동아일보>

▲ 포린후드, 서울에만 30여곳

국내 체류 외국인이 144만명을 넘어서면서 세계 곳곳에서 온 외국인들이 한국인과 이웃이 되는 `포린후드 시대`가 열리고 있습니다.

차이나타운을 비롯해 화이트칼라 외국인이 많이 옮겨온 다국적 타운, 대학가 주변에 들어선 글로벌 캠퍼스 타운 등 서울에만 이미 30여 곳의 포린후드가 생겼습니다.

▲ “대형마트 의무휴업, 경제적손실 연 5815억”

대형마트 의무휴업으로 인한 경제적 손실이 연간 6천억원에 이른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정진욱 최윤정 연세대 교수는 `대형소매점 영업제한의 경제적 효과` 논문을 통해 대형마트 의무휴업은 재래시장과 영세상인 매출 월 5백억원을 올리기 위해 사회 전체적으로 수천억원 손실을 유발하는 규제라며 차라리 영세상인 이윤을 현금으로 보전해 주는 것이 더 효율적인 정책일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지금까지 조간신문 브리핑이었습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