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브릿지 '교면방수 특허출원', 교량구조물 수명연장 실현될까

입력 2013-03-11 11:32  



현대브릿지에서(에이씨이테크 공동개발) 교면방수 공사에 도막식과 자착식쉬트식 특허를 출원하면서 교량구조물의 수명 연장이 실현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교면 방수 공사는 방수가 되지 않은 교량 상판이 열화현상에 의해 지속적으로 손상이 되어 콘크리트 표면의 균열, 동결, 융해 작용으로 생기는 균열, 박리 현상이 생기며 백화현상에 의한 누수로 철근이 부식 되는 문제가 생기기 때문에 반드시 시행해야 하는 공사다.

또한 신공법의 개발로 인해 교량이 경량화 되고 경간이 길어짐에 따라 종방향의 호림현상이 심해지고 한쪽방향으로 편중됨에 따라 모체의 상판에 균열이 심화되는 문제가 있을 때도 시행한다.

이러한 균열에 빗물이 물질의 침투를 유발하여 물리적, 화학적 작용에 의한 철근의 부식, 모체의 수축팽창에 의한 균열을 가속화 시키고, 결국 구조적인 문제가 발생되기 때문이다.

교량상판 방수층은 교량의 주행에 따른 반복하중 진동, 충격, 전달력 및 온도의 변화 등 자연환경에도 안전 할 수 있는 방수재와 공법을 적용하여 시공해야 교량구조물의 수명을 연장할 수 있다.

현대 브릿지에서 특허출원한 도막식 방수재는 이러한 점에 착안, HS Birdge Coat는 개질고무와 특수 고분자 개질 Asphalt가 첨가된 HS Birdge Coat 씰 및 강력한 부직포에 화이바글라스를 주원료 제조 가공된 도막형 토목 도막접착 방수재료를 이용하는 방식이다.

구조물에 대한 물리적, 화학적 노화현상을 방지하여 구조물의 내구성을 증진시켜 구조물에 강력한 접착력과 탄성을 유지하여 균열이나 부식이 없으며 전기에 전도되지 않고 염분이나 오염된 산성비에도 견딜 수 있는 소재로써 인장강도와 신장능력의 개선과 건조수축이 감소하여 균열에 대한 저항력이 매우 뛰어난 것이 특징이다.

또 자착식 개량아스팔트방수 쉬트는 감온성이 우수한 개질고무아스팔트와 강력한 폴리에스터 부직포를 사용하여 기층의 reflection crack 방지, 차량 하중의 분산, 진동에 대한 저항력의 우수성을 자랑한다.

특히 탄력성(elasticity), 신장율(elongation), 복원력(restoration)등이 뛰어나 구체의 균열, 진동의 변화에 적응력이 강하며, 온도의 변화에 적응성이 뛰어나 시간이 경과해도 물성의 변화가 거의 없어 구조물의 노화방지에 절대적인 역할을 제공한다.

이와 관련, 업계에서는 향후 현대브릿지의 기술로 인해 교면방수 시공 시 교량구조물의 노화방지 및 수명연장을 실현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