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음식도 독이 될 수 있다?"‥체질별 궁합음식

입력 2013-04-09 10:45  

최근 급격한 일교차로 감기환자가 급증하고 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발표에 따르면 지난 5년간 3, 4월 감기환자가 연중 가장 많았다. 때문에 환절기에는 면역력 강화를 위한 건강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지만 자신의 체질을 파악하지 못한 채 무턱대고 몸에 좋다는 음식을 즐기다 보면 오히려 독이 될 수도 있어 주의해야 한다.

소음인의 찰떡궁합 닭고기! 굽네치킨 쌀강정


신장 기능은 좋으나 비장과 위장 기능이 약한 소음인은 주로 부드러운 인상과 갸름한 얼굴을 지녔으며 평소 몸이 차가운 편이기 때문에 소화 장애가 잦다. 이런 소음인에게는 차가운 성질의 돼지고기 보다 닭고기를 추천한다.

오븐구이 치킨 프랜차이즈 굽네치킨(www.goobne.co.kr)은 모든 메뉴를 기름 한 방울 사용하지 않고 오븐에 구워내 소음인의 소화 걱정을 덜어준다. 기존 기름에 튀긴 치킨에 비해 칼로리가 1/2 수준으로 낮기 때문에 칼로리 걱정도 적다.

이 밖에도 소음인은 찹쌀, 감자, 옥수수, 파, 카레, 토마토, 인삼 등이 궁합음식이다. 하지만 소음인은 내성적이고 소심한 경우가 많으며 맥주나 참외, 바나나, 보리, 팥, 오이, 생굴, 게 등이 몸에 해로운 음식이니 될 수 있으면 피하는 것이 좋다.

소양인을 위한 해물 듬뿍~ 매드포갈릭 ‘크랩 로제 파스타’


소음인과 반대로 비장과 위장 기능은 좋으나 신장 기능이 약한 소양인은 눈꼬리가 올라갔으며 이마가 돌출되어 있고 상하로 넓은 경우가 많다. 소양인에게는 따뜻한 성질의 음식 보다는 차가운 성질의 해물과 채소류를 추천한다.

매드포갈릭(www.madforgarlic.com)이 봄을 맞아 선보인 ‘크랩 로제 파스타’는 제철 꽃게의 흰 속살과 부드러운 크림, 상큼한 토마토 소스가 어우러진 소양인의 궁합메뉴다.

특히 꽃게는 타우린이 풍부하고 필수 아미노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소양인을 위한 피로회복음식으로 추천할 만 하다. 또 콜레스테롤을 저하시키고 인체 내 중금속 배출에 효과적인 키토산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봄철 황사 걱정까지 덜어준다.

이 밖에도 소양인은 모든 조개류, 쌀, 보리, 쑥, 장어, 게, 새우, 참외, 파인애플, 초콜릿 등이 궁합음식으로 알려져 있다. 반면, 감자, 고구마, 미역, 후추, 카레, 오렌지, 인삼, 옻나무 등은 피하는 것이 좋다.

태음인은 고단백 저열량! 제시카키친 두부샐러드


간 기능이 좋은 반면 폐 기능이 약한 태음인은 얼굴이 넓적하고 눈이 편평하며 목이 얇은 반면 허리가 굵은 편이다. 특히 호흡기 질환에 약한 태음인에게는 고단백 저열량 식품인 콩, 두부, 소고기 등을 추천한다.

제시카키친(www.jessicakitchen.co.kr)이 최근 출시한 봄맞이 신메뉴 ‘두부샐러드’는 영양 가득한 두부와 신선한 봄나물인 돌나물, 치커리와 드레싱을 한데 섞어 다양한 맛을 한번에 즐길 수 있는 메뉴다. 두부는 특히 저칼로리 고단백 식품으로 소화촉진 및 장 기능 강화 효과가 있으며 다른 곡류에 결핍된 필수 아미노산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태음인들의 건강에 좋다.

또, 태음인들은 쌀, 밀가루, 우유, 도라지, 잣, 설탕, 호두 등이 이로운 음식이니 자주 즐기는 것이 좋다. 나태하고 폭식을 많이 하는 성향을 지닌 태음인은 술과 인삼, 모든 조개류, 고등어, 게, 초콜릿 등은 몸에 해로운 음식이니 피하는 것이 좋다.

태양인이라면 어류! 호토모토 연어스테이크 도시락


폐 기능은 좋은 반면 간 기능이 약한 태양인은 이마가 넓고 귀가 크며 눈빛이 강렬한 편이다. 허리와 하체가 약한 태양인에게는 간 기능에 좋은 어류를 추천한다.

일본 도시락 호토모토(www.hottomotto.co.kr)의 연어스테이크 도시락은 면역력을 강화하는 비타민D가 풍부한 연어를 올리브유에 살짝 익혀 부드러운 연어살 속 그윽한 올리브향을 즐길 수 있다.

특히 연어는 오메가3지방산과 DHA, 비타민 E도 다량 함유하고 있어 각종 혈관질환, 심장질환, 동맥경화 예방뿐 아니라 류머티즘과 노인성치매 방지에 뛰어나 태양인의 궁합메뉴로 안성맞춤이다.

이 밖에도 태양인은 채소류, 조개류 등이 궁합음식이며 재첩국, 전복, 포도, 앵두, 파인애풀, 메밀 등을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다. 반면, 일을 급하게 처리하고 다소 독선적인 성향이 있는 태양인은 현미, 찹쌀, 율무, 마늘, 사과, 바나나, 모든 육류가 몸에 해로우며 맵고 뜨거운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