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정상, '대북공조' 확인‥에너지· ICT 협력

이성경 부장 (부국장)

입력 2013-05-08 04:36   수정 2013-05-08 06:01

<앵커> 박근혜 대통령과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첫 정상회담을 갖고 북한 도발에 단호히 대응한다는 원칙을 재확인했습니다.
또 포괄적 에너지협력과 정보통신기술 분야 공조를 강화하기 위한 실질적인 협력체제를 구축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이성경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박근혜 대통령과 버락 오마바 대통령은 현지시간 7일 오전 백악관에서 정상회담을 가졌습니다.

이 자리에서 두 정상은 60주년을 맞는 한미동맹의 발전 경과를 평가하고, 21세기 새로운 발전 방향을 제시하는 `한미동맹 60주년 공동선언`을 채택했습니다.

(인터뷰: 박근혜 대통령)
"이번에 채택된 한미동맹 60주년 기념 공동선언이 양국간 포괄적 전략동맹의 발전 방향을 제시한 것으로 생각해 뜻깊게 생각합니다"

대북 정책공조도 재확인했습니다.

(인터뷰: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
"미국과 한국은 그 어느 때보다 단결돼 있습니다. 북한이 위기를 만들고 보상받던 시기는 끝났습니다. 양국은 북한과 외교적으로 대화할 준비가 돼 있습니다"

박 대통령의 한반도 신뢰 프로세스에 지지의사를 밝히면서 북한의 도발에 단호히 대응하되 대화의 문은 열려있다는 점을 분명히 한 겁니다.

아울러 비준 1년을 넘긴 한미 자유무역협정을 온전히 이행하는 등 한미 양국간의 경제통상 분야 협력을 증진하기로 합의했습니다.

박 대통령과 오바마 대통령은 또 이번 정상회담을 계기로 미래 신성장동력 창출과 국민체감형 편익 창출, 글로벌 파트너십 강화 등 세가지 분야에 걸쳐 실질성과 사업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관련해 우리측 산업통상자원부와 미국 에너지부는 셰일가스 기술 교류와 청정에너지 공동개발 등을 담은 포괄적 에너지협력 공동성명을 채택했습니다.

또 한미 ICT 관련 차관급 협의기구인 `정보통신기술 정책협의회`를 출범해 미국 ICT 정보를 국내에 신속하게 전파하고 우리 기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아울러 우리 국민의 미국 전문직 비자쿼터 1만5천개를 신설하고, WEST 즉 대학생연수취업 프로그램을 5년간 추가 연장하기로 했습니다.

두 정상은 이번 첫 만남을 통해 안보와 북한 문제 등에서 굳건한 공조를 재확인하고, 앞으로 4년을 함께할 양국 정부간의 신뢰를 구축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워싱턴에서 한국경제TV 이성경입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