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처 정책금융지원 초기투자에 ‘포커스’

김정필 부장

입력 2013-05-15 16:33  

<앵커>
벤처와 창업 활성화를 위해 맞춤형 정책금융 자금 지원도 이뤄집니다. 그동안 정책금융 지원의 경우 대출과 보증에만 국한됐지만 이번에는 초기 투자에 초점이 맞춰졌습니다. 보도에 김정필 기자입니다.

<기자>
벤처와 창업 지원에 민간자본이 선뜻 나서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만큼 벤처와 창업이라는 것 자체가 리스크가 적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번 지원 안이 기존에 있던 대책과 다른 점이라면 벤처와 창업 지원에 정책금융이 먼저 나서고 그 뒤를 민간이 받쳐준다는 것입니다.

그 만큼의 리스크를 정책금융이 떠안으며 민간자본의 투자를 자연스레 유도하는 것입니다.

벤처와 창업 지원을 위해 정책금융은 투자와 보증, 대출, 출연 등 기업들의 니즈에 맞춘 맞춤형 지원에 나서게 됩니다.

특히 창업과 성장, 회수 등 각 단계별로 자금을 제공하는 등 정책금융 역할이 확대됩니다.

<인터뷰> 현오석 경제부총리
“우선, 초기에서 융자중심의 자금을 투자중심으로 전환, 엔젤투자 지원을 획기적으로 강화하고, 정책금융도 크게 확대하겠다”

민간과 정책금융, 모태펀드가 각각 3천5백억과 1천억원, 5백억원을 투입해 총 5천억 규모의 미래창조 펀드를 조성하는 것이 그 출발점입니다.

수익이 나면 민간에게 먼저 배분하고 손해를 보면 공공자금으로 먼저 메우는 등 민간의 투자와 회수를 유연하게 해 부담을 덜어주는 것입니다.

창업 이후 자금이 필요한 성장·회수단계에서는 인수합병에 필요한 자금도 지원합니다.

이를 위해 3분기부터 정책금융을 중심으로 2조 규모의 `성장사다리펀드`를 만들어 지식재산 금융과 M&A, IPO 등 자금 지원이 전개됩니다.

융합과 복합을 모색하는 기업에게는 기보가 올해 3천억원을 지원하고, 신보는 올해 1천억원 규모의 M&A 대출을 보증해 성장동력 추진에도 차질이 없도록 할 방침입니다.

<인터뷰> 최문기 미래창조과학부 장관
“창의적 기술과 지식을 융합해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 만들고 과학기술과 정보통신을 같이 활용해 미래성장동력을 만들겠다”

그동안 정책금융의 지원이 대출과 보증에만 국한됐었다면 이번에는 창업초기의 투자에 맞춘 것이 특징입니다.

정책 금융이 초기투자에 앞장서며 민간 참여를 이끌고 투자펀드 규모 확대, 보증지원 대상등을 세분화하며 보완한 만큼 이전 대책에 비해 실효성에도 기대감이 무르익고 있습니다.

한국경제TV 김정필입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