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취업과 재취업, 의료계 전문 사무직 시간제 일자리로 잠재력 창출한다.

입력 2013-08-23 14:00   수정 2013-08-23 14:34

우리나라 최초의 여성대통령 시대의 출범이후 어느때보다 `여성 리더십`에 대한 관심이 뜨거운 가운데 정부의 `70% 고용률 달성`이라는 목표와 맞물려, 여성인력의 고용창출에 대한 관심은 더욱 가속화 될 전망이다.

2일 기획재정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한국노동연구원 등에 따르면 OECD국가 중 우리나라 여성의 고용률은 34개 회원국 중 25위 수준인 53.5%로 OECD 평균(57.2%)보다 3.7%포인트 낮으며, 시간제 일자리 비중 역시 10.2%로 OECD 평균(16.9%)보다 6.7%포인트나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여성의 시간제 일자리 비중이 14.8%로 유럽연합(EU) 평균인 31.4%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것으로 볼 때 우리나라에서도 여성의 시간제 일자리 비중이 늘어날 잠재력을 시사한 바, 출산과 육아등으로 고용기회를 잃었던 여성들의 고용창출효과 또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여성 취업자 중 시간제 일자리 비율이 높은 나라는 스위스(59.1%), 독일(45.1%), 벨기에(43.3%), 영국(42.1%) 등으로 EU 평균인 31.4%를 훌쩍 넘는다. 산업별로는 공공행정·교육·보건 등 사회서비스분야에 주로 분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노동연구원 전문연구위원은 "앞으로 우리나라에 여성 시간제 일자리가 늘어날 잠재력이 큰 분야는 직업으로는 단순노무직보다 전문가·사무직, 업종으로는 음식·숙박업·도소매업보다 사회서비스업"이라고 전망했다.

이와 관련하여, 2002년부터 여성인력의 의료계 취업과 재취업 포지셔닝 1위의 권위를 인정받고 있는 넥스퍼아카데미(www.nexper.net)의 이인규 대표원장은 "정부의 지원을 통해 의료관광 시장이 성장함과 동시에 의료 내수시장의 치열한 경쟁과 맞물려, 국내 의료계에서는 치과전문코디네이터, 성형전문코디네이터, 의료관광코디네이터등과 같이 전문적이며 국제적인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인력에 대한 수요가 요구되고 있으며, 의료보건계열의 졸업자 만으로는 이들 인력에 대한 수요를 충족하기 어려운 실정이다"라고 전하며, 의료계 여성인력의 고용창출전망에 대해 긍정적인 견해를 밝혔다.

의료계는 진료보조와 지원을 담당하는 간호과, 치위생학과 등의 전공자 이외에도 환자상담플래너, 병원 마케팅, 보험과 같은 데스크행정실무를 담당할 인력 등 다양한 전문 업무가 있으며 보수와 근무여건도 매우 안정적이라 일반직의 여성 및 사회초년생들의 도전이 많으며, 여성의 사회적 특성을 고려한 시간제 근무의 활성화로 출산과 육아등으로부터 비교적 자유롭게 자신의 역량을 개발하고 여성의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다.

국내 및 중국의 치과 및 성형미용병원 경영과 인사를 위탁컨설팅하고 있는 넥스퍼아카데미 내 교육지원팀 컨설턴트는, 특히 비전공자의 경우는 취업 전망이 밝다는 이유만으로 무작정 병원코디네이터 학원에 다니기보다, 취업 도전에 앞서, 임상과 데스크 실무에 대한 지식을 반드시 갖추어야 실패없는 도전이 될 수 있다고 귀뜸한다.

의료계 인사담당자들은 의료 임상과 치료에 대한 전문적 지식을 갖추지 못해 어렵게 입사를 하고도, 의료인들과 소통하지 못해 그만두는 경우가 다반사라며, 비전공자의 경우 임상지식과 실무지식을 반드시 갖추고 지원할 것을 당부한다. 단순히 취업성공자가 많다는 학원광고에 현혹되기 보다 출신교육생의 업계 적응여부와 현직에서 장기 종사하면서 인정받는 인력이 있는지를 따져보고, 의사, 간호사, 치위생사, 코디네이터 등 현직의 종사자들에게 교육기관을 추천받는것이 실패를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는 입장이다.


이에 넥스퍼아카데미(www.nexper.net, 02-539-5358)에서는 국내최초 치과전문코디네이터 교육기관답게 비전공자의 성공적 취업을 위한 치과전문코디네이터와 성형전문코디네이터 양성과정을 50~100% 국비지원 프로그램으로 운영하며, 취업 후에도 지속적인 보수교육을 통해 경력관리를 해주고 있다. 취업과 재취업을 생각하는 여성이라면, 임상지식과 의료실무 경험이 풍부한 강사진과 현직 의료 실무자, 병원장 CEO들의 참여를 통해 제작된 체계적인 커리큘럼으로 탄탄한 이론과 실무 교육이 가능한 넥스퍼의 교육과정에 주목해 볼 만 하다. 의료계 취업시즌을 겨냥한 하반기 취업과정은 8월 26일부터 개강이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