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근속 15년 이상 직원 대규모 명퇴 단행‥"경영위기 극복 위해"

입력 2014-04-08 11:08   수정 2014-08-04 13:20




KT가 근속 15년 이상 직원을 대상으로 대규모 명예퇴직을 실시한다.


이번 특별명예퇴직은 지난해 KT가 창사 이래 최초의 적자를 기록하는 등 최근 회사가 직면한 경영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결단으로서, 근본적인 구조 개선만이 생존을 담보할 수 있다는 자체 판단에 따른 것이다.


KT는 이에 따라 노사 합의를 거쳐 근속 15년 이상 직원을 대상으로 특별명예퇴직을 실시함으로써, 고비용 저효율의 인력구조를 효율화하는 한편 올 하반기 신규 채용 규모를 전년보다 확대해 조직 전체에 젊은 활력을 불어넣고 기업 경쟁력을 강화한다고 8일 밝혔다.


KT의 명예퇴직(이하 `명퇴`)은 이석채 전 회장 때인 2009년 이후 처음이다. 다만 이번 명퇴의 경우 2009년 대비 상향된 명예퇴직금을 지급하는 것은 물론 일률적인 퇴직이 아닌 직원들의 자유 선택에 따라 그룹사인 KT M&S나 ITS에 재취업 할 수 있다.


명예퇴직금은 명퇴 직원들의 근속기간 및 정년 잔여기간에 따라 지급되며, 개인의 선택에 따라 추가로 가산금을 받거나 KT M&S 등 그룹 계열사에서 2년간 근무할 수도 있다. 이를 통해 퇴직금 외에 받을 수 있는 총 금액은 평균적으로 퇴직 전 급여의 2년 치 수준일 것으로 보인다.


KT는 10일부터 24일까지 명퇴 희망자 접수를 받고 25일 인사위원회 심의를 거쳐 30일 퇴직 발령하는 일정으로 진행한다.


한동훈 KT경영지원부문장 전무는 "회사가 경영 전반에 걸쳐 위기상황에 처함에 따라 직원들이 고용불안 및 근무여건 악화를 우려해온 것이 현실"이라며 "이에 노사가 오랜 고민 끝에 합리적인 수준에서 `제2의 인생설계`의 기회를 주는 것이 직원과 회사 모두에게 이익이라는 결론에 이르게 됐다"고 밝혔다.


한편 KT 주가는 구조조정 소식에 3만원대를 넘었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8일 오전 10시 59분 현재 KT 주가는 3만950원으로 전일 대비 5.81%(1700원) 급등했다.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KT 명예퇴직, 취지는 알겠지만 걱정된다" "KT 명예퇴직, 경영위기 극복의 방안인가" "KT 명예퇴직, 좀 더 두고보자" 등의 반응을 보였다.
(사진= 연합뉴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