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시특보] 올해 마지막 증시, 보합권 등락

김종학 기자

입력 2014-12-30 10:55  

<앵커>
코스피 지수가 개장초 상승세를 이어가지 못하고 보합권에서 지지부진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자세한 시황 취재기자 연결해 알아보겠습니다. 김종학 기자!

<기자>
올 한해 코스피 지수 박스권 답답한 움직임보였는데, 올해 마지막 거래일인 오늘도 마찬가지의 흐름 이어가고 있습니다.

코스피 지수는 개장 직후보다 기세가 조금 꺾이면서

이 시각 현재 어제보다 0.47% 내린 1918.81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외국인 매수가 줄어든 게 오늘 지수가 약세로 돌아선 원인입니다.

이 시각 현재 외국인은 338억 원 2거래일 연속 순매도 중이고, 기관은 751억 원 동반 매도에 나서 지수가 하락하고 있습니다.

개인만 703억 원으로 홀로 순매수 중입니다.

프로그램 매매는 비차익 거래가 팔자로 돌아서면서 전체적으로 449억 원 매도 우위입니다.

배당락일 여파는 벗어났지만, 시장에 이렇다할 모멘텀이 없고, 간밤 그리스의 대통령 선출 실패로 인한 일부 투자심리 악화 등이 작용하고 있습니다.

업종별로는 은행주가 1% 대 낙폭 보이고 있고, 기계, 전기가스, 운송장비, 유통 등도 마지막 거래일 부진한 모습입니다.

다만 비금속, 건설은 1% 가량 올랐고, 제일모직이 속해있는 섬유의복 업종도 상승률 상위에 올랐습니다.

시가총액 상위 종목도 개장 직후보다 하락한 종목이 늘었습니다.

삼성전자는 보합권으로 밀렸고, 현대차, SK하이닉스, 한국전력 등도 줄줄이 약세입니다.

코스닥은 이틀 연속 상승에 나섰습니다.

이 시각 현재 어제보다 0.36% 오른 541.14로 540선 위로 올라서며 상승세 유지하고 있습니다.

시총 상위 종목은 다음카카오, 셀트리온, 동서, 파라다이스가 동반 부진한 가운데, 메디톡스, CJ E&M 등이 1~3%로 선전하고 있습니다.

<앵커>
전체 시장은 부진하지만, 제일모직 주가 강세가 여전합니다.

영국 FTSE 지수 편입이 호재로 작용하고 있다고요.

<기자>
제일모직, 상장 이후 하루를 제외하면 연일 주가가 올랐습니다.

오늘 거래소 시총 상위 종목 가운데 유일하게 1%대 상승률 보이고 있는데요.

이 시각 현재 어제보다 1.68% 오른 가격에 거래되고 있는데, 장중 15만 7천원대로 올라 신고가를 경신하기도 했습니다.

제일모직은 영국 파이낸셜타임스스톡익스체인지, FTSE 지수에 편입됐다는 소식에 강세인데요.

업계에서는 FTSE지수 편입으로 제일모직에 500억 원 가량의 해외 자금 유입이 나타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내년 1월 6일에는 미국 모건스탠리캐피탈인터내셔널, MSCI 지수에도 편입될 예정이어서 이후 3천억 원 가량의 매수 자금이 유입될 전망입니다.

그밖에 오늘 특징주를 살펴보면 국제유가 하락에 아시아나항공, 대한항공이 동반 상승세입니다.

신규 상장기업 가운데 아스트는 상장 이후 기관 순매도가 주춤하면서 처음으로 장중 7%대 강세를 기록 중이고, 국일신동은 상장 이틀째인 오늘도 급락을 이어가며 희비가 엇갈려습니다.

중국원양자원은 최대주주의 유상증자 발표에 사흘째 급락하면서 투자경고종목으로 지정돼 있습니다.

또 스틸앤리소시즈도 쌍용건설 인수 무산 여파로 10거래일째 급락하면서 주가가 한 달도 안돼 반토막이 났습니다.

<앵커>
코넥스 시장 개장 1년 반이 지났는데, 시가총액이 50% 늘어나고, 이전 상장도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고요.

<기자>
올해 코넥스 시장은 시가총액이 크게 늘고, 코스피, 코스닥 이전상장이 꾸준했던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지난해 7월부터 현재까지 코넥스시장에 상장된 기업이 79개, 시가총액은 1조 4천억 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시가 총액은 지난해보다 50% 증가한 규모이고, 바이오, 소프트웨어, 반도체 등 기술성장 기업을 중심으로 지난해 45곳, 올해 34곳이 신규 상장했습니다.

이 가운데 8개사가 코스피, 코스닥시장으로 이전했는데, 코스닥에 6곳, 기존 상장사에 흡수합병된 사례가 2건입니다.

코넥스가 새로운 자금 조달시장으로 떠올랐지만, 거래는 여전히 큰 관심을 받지 못하는 상태입니다.

코넥스 시장 일평균 거래량은 4만 9천주, 거래대금은 4억 원 미만으로 예상보다 부진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금까지 한국거래소에서 전해드렸습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