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 포커스] [TODAY 핵심전략] - 글로벌 이슈, 국내시장 영향은

입력 2015-03-05 17:17  


[마켓 포커스] [TODAY 핵심전략] - 글로벌 이슈, 국내시장 영향은

장용혁 한국투자증권 eFriend Air 팀장

중국이 이번에 성장 목표치를 7%로 제시한 것은 사수 의지를 보여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추가적인 완화 조치들에 대한 가능성에 주목해야 한다. 유로존이 본격적으로 돈을 공급하기 직전인데 지표들은 이미 좋아지고 있다. 미 증시는 빠졌지만 국내 증시는 아웃퍼폼을 지속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유동성의 화두는 이제 미국이 아니라 유럽이다. 그런데 문제는 전일 52주 신고 달러 인덱스가 바뀐 것이다. 시장에서 우려하는 시각들이 나올 수 있는 시점이지만 달러강세보다 더 강하게 가는 통화는 원화 값으로 외국인들의 수급표도 매도로 반전되는 모습이 없다. 외국인 투자자들은 3월 17~18일 FOMC 회의에서 인내심 문구가 삭제될지를 주목할 것이다. 그러나 시장은 급격한 금리인상이나 조기 금리인상 가능성에 베팅을 하지 않고 있어 여전히 외국인 수급표는 긍정적일 가능성이 높다. 외국인 수급표가 현, 선물 동반한 매수 기조를 이어갈 가능성이 높으며 특히 비차익 중심으로 외국인들의 수급표가 자극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외국인들의 수급 방향성에 따라 움직이는데 외국인들의 수급표가 매수를 보여주는 단계에서 시장은 어디를 봐야 할지 알 수 있다. 즉, 강세론 지속하며 거래소 시가총액 상단 주식들 쪽으로 불리한 시장 환경이 아니라는 의견 유지한다.
증권계정 공격적 매도, 얼마나 지속될까
비차익거래를 보면 외국인들은 매수 기조이며 연기금은 매도하지 않고 있다. 매도의 주체는 증권계정으로 개인 투자자들이 레버리지 ETF에서 매도를 지속하고 있기 때문이다. 개인 투자자들의 매도를 증권계정에서 떠안고 있기 때문에 증권계정은 홀딩을 할지 청산을 할지 의사 결정을 해야 되는데 청산을 본격적으로 하고 있다. 레버리지 ETF는 코스피200 구성 종목과 코스피200 ETF, 코스피200 지수선물로 구성된다. 청산을 하면 코스피200과 코스피200을 구성하고 있는 종목들의 매도로 시가총액 최상단 비차익 매도를 통해 나갈 수 있는 주식들이다. 즉, 증권계정에서 청산을 하면서 증권의 비차익이 쏟아지고 있는 것이다. 지금은 선물이 저평가되어 있기 때문에 선물을 사고 현물을 파는 프로그램 매도가 일반적이다. 이런 수급적인 부담감이 증권계정을 통해 나오고 있지만 외국인들의 수급표는 여전히 상방이기 때문에 이러한 구조가 지나고 나면 시장은 여전히 상방 쪽으로 갈 이유가 많다.
오늘장 투자전략
뜨겁게 올라갔었던 종목들이 하락 반전될 가능성과 ADR 값이 조정을 받을 가능성을 염두에 둬야 한다. 지금 시점에서 BIG 2가 움직였다는 것은 시장 강세가 상당 부분 숨어있는 것이다. 외국인들 수급표가 다음 부분을 그리고 있다면 지금 시장에서는 BIG 2를 봐야 하는 시점이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참고하세요.)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