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러, 지방이식 부작용으로 얼굴 이물질제거 급증, 빠른 치료가 관건

핀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링크 복사 링크 복사

입력 2015-03-05 17:56  

필러, 지방이식 부작용으로 얼굴 이물질제거 급증, 빠른 치료가 관건


칼로 피부를 절개하고 봉합하는 외과적인 수술 대신 주사바늘을 통해 히알루론산 등의 필러제를 피부속에 주입해 코끝이나 입술, 이마, 볼 등에 볼륨감을 주는 필러 시술의 인기가 식을 줄 모른다. 또는 자기 복부나 허벅지에서 채취한 지방을 얼굴에 주입해 입체적인 얼굴을 만들기도 한다.

지방이식이나 필러 시술이 대중화되면서 경제적인 비용으로 시술받으려는 사람이 적잖다. 하지만 가격이 저렴한 불법성형은 단가를 낮추기 위해 위험한 이물질을 얼굴이나 입술 등에 주사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져 부작용을 피할 수 없다. 대개 파라핀, 불법 미허가 콜라겐, 공업용 실리콘 등을 주입하며 이들 물질은 수개월에서 수십년에 걸쳐 피부조직에 응고돼 각종 질환을 일으킨다.

뿐만 아니라 이러한 시술에 경험이 부족하거나 비전문의에 의해 시술을 받은 경우에도 주입된 필러나 지방이 제대로 자리를 잡지 못하고 부작용을 일으키는 경우도 적잖다.

김성기 성형외과 전문의는 "전문 의료진을 통해 시술을 받지 않고 불법적인 공간에서 불법 필러 시술을 받는 경우 다양한 부작용으로 이물질제거 비용이나 이물질 제거 수술 방법 등을 문의하는 이들이 적지 않다”며, “이물질 제거수술은 상당히 어려운 수술이다. 자칫 얼굴에 신경을 잘못 건드리면 위험하기 때문에 반드시 수술실력이 좋은 곳에서 시술을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술 받은 입술, 이마, 볼 등이 붓거나 피부가 울퉁불퉁해지고 염증이 생기기 시작했다면 부작용을 의심해봐야 한다. 이식 후 피부가 울퉁불퉁해지거나 이식된 지방이 뭉쳐지거나 덩어리가 만져지는 등 부작용을 호소하는 환자들은 피부에 이식된 지방 및 이물질을 제거하기 위해 성형외과를 찾게 된다. 과도하게 필러 주입 또는 지방이식을 감행해 얼굴이 지나치게 커졌거나 이식된 지방의 양이 균형을 이루지 못하거나 지방생착률의 차이로 얼굴 좌우가 비대칭이 되기도 한다.

이물질 제거수술은 초음파로 이물질이 있는 부위를 파악하는 과정으로 시작한다. 그 다음 이물질로 울퉁불퉁해진 얼굴에 특수 캐뉼라(cannula)를 삽입해 입술, 볼 등의 이물질을 제거하며 얼굴라인을 살린다. 최소절개로 흉터가 지지 않아 피부를 매끈하게 만든다.

김성기 원장은 “이물질 제거수술의 난이도를 고려했을 때 얼굴의 해부학적 구조 및 안면윤곽에 숙련된 노하우를 가진 전문의를 찾아야 한다”며 “이물질 제거수술은 흉터나 부작용을 최소화하며 이물질을 제거하는 동시에 처짐 현상을 개선할 수 있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 과정에서 조직손상을 최소화하면서 흉터를 남기지 말아야 하므로 일반 성형수술보다 정교한 전문성이 요구된다”고 덧붙였다.
핀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링크 복사 링크 복사

관련뉴스

    인기 갤러리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op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