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신에 실패한 `힐링캠프` 5년 여정의 마침표, 다른 장수 예능들은?

핀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링크 복사 링크 복사

입력 2016-02-01 18:07   수정 2016-02-01 18:08

변신에 실패한 `힐링캠프` 5년 여정의 마침표, 다른 장수 예능들은?

출처 <a href=http://sise.wownet.co.kr/search/main/main.asp?mseq=419&searchStr=034120 target=_blank>SBS</a> `힐링캠프` 홈페이지


SBS의 월요일 밤을 책임지던 `힐링캠프`의 폐지가 확정됐다. 2011년 처음 방영된 `힐링캠프`는 수많은 스타들이 거쳐간 토크쇼로 그들의 진솔한 얘기를 들을 수 있는 SBS의 간판 예능 중 하나였다. 단독 토크쇼가 TV에서 점점 사라져가는 추세 속에서 `힐링캠프`는시청률만큼이나 화제성에서도 매주 돋보였다.

그러나 언젠가부터 동 시간대 KBS의 예능 프로그램인 `안녕하세요`에 밀려 고전을 면치 못하기 시작했다. 이경규, 성유리가 하차하고 김제동을 단독 MC로 내세우는 강수를 두었지만 한 번 하락한 시청률은 다시 올라올 기미가 보이지 않았다. 5년을 이어온 장수 예능이었지만 결국 종영의 위기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한 해에도 수많은 예능들이 종영이라는 운명을 맞이한다. 장수 예능이라고 다를 건 없다.이들은 익숙한 모습에서 탈피해 변신을 통해서 위기에서 벗어나고자 한다.

# SBS `스타킹`, 경쟁자를 피해라


출처 SBS `스타킹` 홈페이지


`스타킹`은 2007년 부터 SBS의 토요일 저녁 예능을 담당해왔다. `무한도전`이라는 강력한 경쟁자가 존재했지만 프로그램 고유의 매력을 살리며 한 때 토요일 밤 예능의 왕좌 자리에 오르기도 했다.그러나 매주 다양한 재주를 가진 출연자를 소개한다는 고정적인 포맷의 한계로인해 하락하는 시청률을 막을 수 없었다. 결국, `스타킹`은 3개월 간의 휴식기를 가진 후 주말 예능의 자리를 내놓고 화요일 저녁으로 편성되었다.

현재까지 `스타킹`의 자리 이동은 성공적으로 보인다. 동 시간대 경쟁 프로그램인 KBS의 `1대100`을 제치고화요 예능자리에 안착했을 뿐 아니라최근엔 화요일 전체 예능 프로그램 중 시청률 1위를 기록하기도 했다.

# KBS `해피투게더3`, 새로운 모습으로 돌아오다


출처 KBS `해피투게더3` 영상 캡쳐


오랜 기간KBS 목요일 저녁 예능의 터줏대감이던 `해피투게더3`는 작년 10월 부터새로운 포맷을 선보였다.찜찔방 의상을 입고 사우나 세트에서 토크를 나누던 출연진들의 모습은 온데간데없이 사라졌고 매주 스타들의 야식을 소개하던 `야간 매점`도 자취를 감췄다. 대신 새로운 세트와 김풍, 전현무 등 새로운 얼굴들을 투입했다. 그 명성에 비해 저조하던 5%대의 시청률을 탈피하기 위한 노력이었다.

그러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성과는 나오고 있지 않다. 시청률은 개편 전과 비교해도 뚜렷히 나아진 점이 없다. 내용 면에서도 MBC `라디오스타`와 같은 집단 토크쇼의 포맷을 그대로 답습해 전혀 신선할 것이 없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아직 개편된 지 3개월밖에 안 된 프로그램에 성과를 바라는 것이 무리일지 모르지만 현재까지 `해피투게더3`의 변신은 득보다는 실이 더 커보인다.

■ 위기 속 이들의 운명은?

올해 초 MBC `무한도전` 예능총회에서 유재석은 "예능 프로그램이박수 받을 때 떠나기 어렵다"는 속내를 털어놓기도 했다. 이에 이경규는 "일밤을 15년 하고도 잘렸다"고 서운함을 표시했다. 개그맨답게 이 또한 웃음으로 넘겼지만 마냥 가볍게 지나칠 수 없는 그들의 `진심`이었다.

오랜 시간 시청자들의 곁에서 웃음을 줬지만 떠나게 되는 예능의 뒷모습은 씁쓸하기 그지없다. 치열한 예능의 세계 속에서 어떻게든 살아남기 위한 이들의 노력이힐링캠프와 같은 결과를 낳지 않기를 바랄 뿐이다.

핀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링크 복사 링크 복사

관련뉴스

    인기 갤러리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op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