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양적완화 '회의론' 고개

입력 2016-02-15 17:24  


<앵커> 일본이 마이너스 금리의 역풍에도 불구하고 조만간 추가 경기부양책을 내놓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일본의 추가 양적완화정책에 대한 실효성 논란은 여전합니다. 이인철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지난 주말 구로다 하루히코 일본은행 총재와 아베 신조 총리가 긴급 회동을 가졌습니다.

일본이 사상 첫 마이너스 금리를 채택했지만 예상과는 달리 엔화는 초강세를 보이고 증시는 폭락하는 사태를 논의하기 위한 자리입니다.

구로다 총재는 회동후 "환율을 포함한 국제금융시장 동향을 면밀히 주시하겠다"며 "필요하다면 적극 대응에 나서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를 이유도 전문가들은 일본이 마이너스 금리 역풍에도 불구하고 추가 경기부양책을 내놓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JP모건은 다음달 일본은행이 엔화강세에 대응하기 위해 기준금리를 50bp 추가 인하하고 국채매입 규모도 연80조엔에서 100조엔으로 확대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노무라증권은 내년 4월로 예정된 소비세 인상을 연기하는 방안도 제시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하지만 일본이 추가적인 경기부양책을 내놓는다고 하더라도 아베노믹스와 경기회복에 대해선 여전희 부정적 시각이 우세합니다.

씨티그룹은 일본의 마이너스 금리 폭 확대가 인플레이션과 경기부양 효과에 대해선 회의적이라고 지적했습니다.

모건스탠리도 주요국 외환보유액에서 차지하는 엔화비중을 감안할 때 일본의 마이너스 금리가 유로존만큼 영향력을 발휘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습니다.

[인터뷰] 윤지호 이베스트 리서치센터장
"일본도 마이너스 금리인데요. 통화정책으로 엔화 약세를 유도했지만 안됐다. 일본도 자산건전성 우려가 생기니까 은행주들이 폭락하고, 위험자산 팔아서 안전자산 사니까 엔화가 강해지고
일본 국채를 더 사는 거다. 이 부분이 해소가 되야 한다"

월스트리트저널은 일본 정부가 연기금 펀드의 위험자산 투자 확대 영향으로 일본연기금의 주식보유 비중이 (3년전 24%-> 2015.9월말 43%) 증가하여 추가 매수 여력은 제한적이라고 진단했습니다.

양적완화 무용론에도 불구하고 더 센 경기부양책을 통해 엔화와 일본증시가 안정되는 계기가 될 지 주목됩니다.

한국경제TV 이인철입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