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 증시 '상승' 국내 증시 투자 전략

입력 2017-02-10 10:22   수정 2017-02-10 10:26


 

 트럼프 랠리가 다시 살아나며 3대 지수가 나란히 최고치를 기록해 국내 증시의 영향도 주목되는데요 과연 이번주 증시 체크 포인트는 무엇이었으며다음주 전략은 어떻게 세워야 할지 이베스트증권 신중호 연구원과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Q. 상장사들의 지난해 실적 발표가 막바지로 접어 들었던 이번 주 시장의 주요 키워드는?
 美 고용데이타 발표... 주 초반 시장 이끌어
 체크 포인트
- 프랑스 4월 대선
- 이태리 은행 주 실적발표
- 유로화 하락
- 달러 강세
- 美 국채 수익률 하락
 

 Q. 다음주 시장을 지배할 국내 이슈는?
 4분기 실적시즌 종목별 등락 예상
 - 실적시즌이 진행되는 만큼 종목별 실적에 따라 부침이 나타날 수 있을 것입니다. 일부 종목들의 어닝쇼크가 발생하고는 있지만, 전반적으로는 4분기 실적시즌임을 감안하면 아주 양호한 성적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지수도 다소 매도물량이 출회되고 있어도 2000후반대를 지키고 있는 것이고요. 실제 현재 수준의 실적이라면 2016년 영업이익은 사상 최대 수준을 기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시장의 하방이 상당히 두텁다 이렇게 볼 수 있는 것이지요.
 

 Q. 다음주 글로벌 시장 변동성을 줄 글로벌 이슈는 무엇이며 국내 증시 영향은?
美 · 中 물가지표 발표 예정
 옐런 연준 의장의 반기 의회보고
 
 - 다음주 지표와 일정에서 주목해야 할 것은 미국과 중국의 물가지표 발표와 14일에 예정된 옐런 연준의장의 반기 의회보고 입니다.
 - 전세계적으로 물가상승률이 가파르게 높아지고 있습니다만, 전년대비로한 일종의 기저효과가 상당히 높은 상황입니다. 실제 유가의 전년대비 증가율은 1월 중순이후 그 모멘텀은 꺾여내오고 있습니다. 이런 모습이 다음주 미국과 중국의 물가지표에 나타날 것으로 보고 있는데요. 모멘텀 플레이어들은 인플레이션 헷지 수요가 줄어든다 이렇게도 보기도 합니다. 그러나 유가 등 주요자산의 하락추세가 바닥을 찍고 안정된 이후에는 오히려 자산시장이 크게 상승했던 경험에 비추어 보면 나쁜 그림은 아닐 것으로 보고 있고요.
 

 Q. 국제 금시장에서 급락세를 면치 못한 금 가격이 반등하고 있다던데 다음주 우리 시장에 영향을 줄 다른 변수들은?
 금 가격 반등 이유
 - 실질금리 하락
 - 유럽 정치 이슈
 - 금가격이 반등하는 이유는 크게 두가지 측면에서 볼 수 있습니다. 첫째는 실질금리의 하락, 두번째는 유럽의 정치적 이슈 등의 제기로 일종의 안전자산 선호도 다소 반영되었다는 점입니다.
 

 Q. 우리는 어떤 전략으로 대응해야 하나?
 출회복 · 저밸류 기업 실적 주목
 - 지수는 크게 밀리는 분위기는 아닐 수 있습니다. 다만, 4분기 실적시즌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일부 기업들의 예상치 못한 실적부진이 관련 업종의 단기주가 부진 이끌어 낼 수 있는데요. 만약 경기회복에 관련된 업종 이를테면, 소재 산업재 등에서 매출회복과 저밸류 기업이라면 오히려 매수 찬스로 받아들일 필요가 있습니다.
 韓 수출데이터 개선 가능성 ↑... 실적 증가 전망
 국내 경기민감업종 탑라인 수익성 향상 전망
 - 한국의 수출데이터는 완연하게 개선될 가능성이 높고 실적레벨은 그 어느때보다 높기 때문입니다. 이머징 국가들의 펀더멘털이 올라서는 단계에 있기 때문에 국내 경기민감업종의 탑라인 개선과 수익성 향상으로 밸류에이션이 높아지는 단계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올라와서 팔자 보다 밀리면 사자는 개념이 필요한 시기입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