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특검 연장거부에 문재인 '뿔났다'…황교안 탄핵론 가세

입력 2017-02-27 19:34  



야권의 대선 선두주자인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27일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의 특검 연장거부에 발끈했다.

그간 황 권한대행의 행보에 비춰 특검 연장 불승인이 예고된 것이나 다름없지만, 설마 했던 우려가 현실화하자 격앙된 반응을 감추지 않았다.

문 전 대표는 이날 캠프 수석대변인인 박광온 의원을 통해 "국민에 대한 도발"이라며 "끝까지 나쁜 대통령, 끝까지 나쁜 총리"라는 입장을 내놨다.

또 "후안무치하고 무책임할 뿐 아니라 부끄러움도 없는 최악의 한 팀"이라며 황 권한대행을 박근혜 대통령과 같은 적폐세력임을 공식화했다.

그러면서 "공범임을 자인한 황 총리도 엄중한 책임을 지게 될 것"이라며 황 권한대행에게 책임을 묻기 위한 조처에 돌입할 것을 강하게 시사했다.

민주당·국민의당·정의당 등 야 3당이 황 권한대행 탄핵을 추진키로 하자 문 전 대표 측은 "탄핵도 방안 중 하나"라며 동의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문 전 대표가 전에 없이 거친 언사를 동원하며 격앙된 반응을 보이는 것은 황 권한대행에게 가졌던 일말의 기대감이 사라진 데 대한 분노의 표출로 보인다.

이에 따라 문 전 대표는 특검 거부 상황이 촛불 민심에 기름을 퍼부었다고 보고 탄핵 정국에 더욱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문 전 대표는 탄핵 정국에 집중하기 위해 지역 방문과 정책 행보 등 외부 공식 일정을 최대한 줄였다. 그는 3·1절인 다음 달 1일 사상 최대 규모의 촛불 집회가 열릴 것으로 보고 국민과 함께 촛불을 들 계획이다.

문 전 대표 측 핵심 인사는 "이번 주는 늦출 수 없는 경계심으로 상황을 엄중하게 지켜봐야 할 시점"이라며 "지방 투어나 지지단체 행사 등 외부 일정을 최소화하고 탄핵 이슈에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황 권한대행의 특검 거부로 정국이 급격히 경색되는 가운데 모든 대선 여론조사에서 압도적인 선두를 달리는 문 전 대표로서는 `대세론`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변수를 최소화할 필요가 있다. 최소한 헌재에서 박 대통령에 대한 탄핵안이 인용되어야 조기 대선이 확정되며, 이후 그 여세를 몰아갈 수 있기 때문이다.

일단 여론지표는 문 전 대표에게 나쁘지 않은 방향으로 지속하고 있다.

이날 리얼미터가 발표한 여론조사(20∼24일 전국 성인남녀 2천516명 대상 신뢰도 95% 표본오차 ±3.1%포인트. 그 밖의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공정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에서 문 전 대표는 33.5%의 지지도를 보여 18.9%로 2위를 기록한 안희정 충남지사를 지난주보다 2.5%포인트 격차를 벌렸다.

한국일보가 한국리서치에 의뢰해 이날 공개한 조사(24∼25일 전국 성인남녀 1천명 대상으로 실시. 신뢰도 95% 표본오차 ±3.1%포인트. 그 밖의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공정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에서도 민주당 경선 적극 참여층을 상대로 할 경우 민주당 후보 적합도 52.1%를 기록해 안 지사의 28.4%를 크게 따돌렸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