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 장외주식] FORK의 상상은 현실이 된다···아웃도어 전문 MCN '포크8' 정도일 대표

입력 2017-03-24 17:56  



방송일시 : 3월 21일 밤 8시 30분
진행 : 원상필 앵커
출연 : 정도일 포크8 대표
캐스터 : 엄지민

Q. 회사 소개
FORK8 정도일 대표입니다. 저희는 “FORK의 상상은 현실이 된다”라는 슬로건을 가지고, 영상미를 표현하는 작품 추구보다는 콘텐츠의 자생적이며 지속가능한 수익화를 목표로 건강한 아웃도어 생태계를 만들어가는 세계 최초이자 업계 최초로 출범한 OUTDOOR/LIFESTYLE MCN입니다.


Q. 이용 가능한 플랫폼은?
유튜브 FORK OUTDOOR NETWORK 공식 채널과 각 크리에이터(캠핑한끼/익스트리머스/레케아 등)의 유튜브 크리에이터 채널에서도 즐기실 수 있으며, 아웃도어 전문 채널인 마운틴 TV를 연계하여 해당 IPTV, 카카오 TV, 네이버 TV 채널에서도 즐기실 수 있습니다.

Q. 아웃도어 영역으로 특화한 이유는?
저 역시 스노보드, 로드바이크, 서핑 등 아웃도어 활동을 즐기는 사람 중 한 명입니다. 이를 통해 직장에서 받은 스트레스를 풀고 활력을 충전했죠. 그러다 단순히 나 자신만이 아니라 ‘보다 많은 사람과 함께 즐길 수 있는 플랫폼을 만들고, 이를 IT 사업으로까지 확장할 수는 없을까’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최근 들어 네트워크/모바일 시장이 급성장해 그동안 생각했던 사업을 실제 시작할 수 있는 환경이 구축되었고, 또한 다른 분야의 MCN은 이미 많았지만, 아웃도어 전문 MCN은 없어서 시기적으로도 적합하다고 판단해 시작하게 됐습니다.

Q. 비즈니스 모델은?
인플루언서들의 차별화된 소셜 영향력과 아웃도어/여행/스포츠 브랜드들의 니즈(브랜드 인지도 재고 / 충성도 상승 / 신규?부동 유저들의 유입)를 결합한 정성/정량 데이터 분석에 기반한 효과적인 V-commerce입니다.

Q. 크리에이터 발굴 방법은?
FORK는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2월까지 유튜브·구글·내셔널지오그래픽·DJI의 후원을 받아 ‘아웃도어 크리에이터 영상공모전’을 실시했고, 총 200팀이 참가했으며, 1차 심사에 통과한 20팀은 각 미션 (팀/브랜드/커뮤니티) 콜라보를 했습니다. 이후 1차·2차·그랑프리 심사를 거쳐 최종적으로 3팀을 가려내 지난 3월 3일(금) 구글 캠퍼스에서 그랑프리 시상식을 통해 상금 1,800만원과 최신 촬영 장비 및 아웃도어 용품을 부상으로 수여 했습니다. 이번 한 번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추후에 2차/3차 공모전을 통해 더 많은 크리에이터들이 선의의 경쟁을 하며, 도전하고 자극 받고, 지속적으로 영상 콘텐츠를 스스로 제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저희의 핵심입니다. 또한 기존의 창작자들이 새로운 창작자들에게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교육이나 조언을 해주는 FORK의 “EMC(Experience-Mentoring ? Challenge)’ 시스템이 활성화되면, 여러 창작자들이 먼저 우리를 찾는 ‘선순환 구조’가 정착될 것이라 봅니다. 또한 가장 중요한 그들이 FORK와 함께 자생적인 수익 모델을 만들어 갈 수 있게 하는 게 목표입니다.

Q. 포크8만의 차별점은?
저희는 콘텐츠 전략(CAD)/수익화 전략(TA)/크리에이터 운영 전략(EMC)이 서로 톱니바퀴가 돌 듯 움직입니다. 아웃도어/여행/스포츠 인플루언서들만의 차별화된 도달률, 높은 소셜 영향력, 그들의 라이프 스토리 영상을 통해 시청자의 공감을 이끌어 내며, 그 공감을 통해 시청자가 얻고자 하는 아웃도어/여행/스포츠를 통한 라이프스타일 향상이라는 가치에 집중합니다. 아웃도어는 이미 흥행하고 있는 뷰티/게임/키즈 MCN분야와는 아주 많이 다릅니다. 아웃도어 액티비티를 즐기기 위해 항상 기능성 장비와 용품 사용의 숙지, 안전하고 유쾌하게 즐길 수 있는 필수 팁 등이 꼭 필요합니다.

Q. 창업 계기는?
교수님은 혹시 “월터의 상상은 현실이 된다”라는 영화를 보신 적이 있나요? 이 영화를 통해 아주 강한 영감을 받았습니다. 제가 창업을 결심하게 된 제 인생의 터닝 포인트였죠. 미국에서 컴퓨터 공학을 전공하고, 이후 10여년간 IT 전략 컨설팅 업계에서 쭉 일을 해 오면서, 모바일 앱 데이터 분석을 하는 직전 회사에서는 한국지사장을 맡으며 MCN 관련 업계의 성장이 심상치 않다는 것을 느꼈고, 이 흐름에서 아웃도어와 영상을 결합한 일을 해보고 싶어 창업하게 되었습니다.

Q. 진행 중인 프로젝트는?
유명 아웃도어 브랜드와의 캠핑+여행이 결합된 인플루언서 영상 제작 프로젝트입니다.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브랜드가 잠재고객에게 인플루언서를 통해 어떻게 효과적으로 다가갈 수 있는지에 대한 탁월한 레퍼런스로 업계에서 인정받고 싶습니다.

Q. 향후 목표 및 계획
아직 가보지 않은 길을 개척한다는 건 무척 어려운 일입니다. 험난한 장애물은 기본입니다. 하지만, FORK8의 목표는 아주 명확합니다. 저희가 만드는 아웃도어 영상을 통해 콘텐츠를 소비하는 각 개인의 라이프가 더 건강해지고, 그 건강한 라이프를 위해 더 많은 크리에이터가 발굴 되고, 그 크리에이터를 지원하는 브랜드가 더 많이 생겨나고, 그럼에 따라 각 개인의 라이프가 더 건강해지는 그 선순환을 만드는 게 포크8의 목표 입니다.

(자세한 내용을 방송을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매주 화~목 밤 8시 30분부터 생방송으로 진행되는 ‘스타 장외주식’은 시청자와 실시간으로 소통하기 위해 온라인 방송을 개설하고 있다. 생방송 시간에 한국경제TV 와우스타 홈페이지나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와우스타 앱을 설치한 후 접속하면 참여 가능하다. 한편 ‘스타 장외주식’은 한국경제TV 강기수 부국장과 애널리스트 출신 원상필 교수가 진행을 맡고 있으며, 한동대학교 김학주 교수, 동부증권 김지수 과장과 박한PB, JWC투자컨설팅 조종욱 대표, 골든브릿지투자증권 박선림 과장 등이 패널로 함께하며 비상장 기업을 분석하고 있다. 그 외에도 주목받고 있는 비상장기업 CEO를 초대해 주력 사업에 관한 이야기를 들어보는 `대표를 만나다`, 크라우드 펀딩 예정 기업이 출연하는 `렛츠 고 펀딩`, 새로운 산업 트렌드를 한발 앞서 점검하는 ‘트렌드 인사이트’, VC에게 듣는 투자 노하우 ‘벤처캐피탈에게 듣다’, 유망 스타트업을 소개하는 `스타트업 릴레이` 등의 다양한 코너도 진행된다.

벤처스탁팀(wowstar@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